의료공백 파국 피했다…내주 의대 교수 '급진' 일단 보류(종합)

의대교수협의회 “공백 메우기 최선”… 대정부 협의체 구성 제안전공의 집단행동 첫 주말…응급 환자 대기 길어지고 입원 거절

의료공백 파국 피했다…내주 의대 교수 '급진' 일단 보류(종합)

의대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 이후 첫 주말을 맞은 24일 오전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2.24/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이 다음 주를 기점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지 관심이 쏠린다. 전공의 집단행동 후 첫 주말을 맞은 가운데 의과대학 교수들이 갈등을 확대하기보다 봉합하는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24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들은 필수 불가결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계속 일선에서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다음 주 예견된 의료 공백 확대 우려를 일축했다.

이들은 “의대 교수들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의료정책이 결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하루빨리 전공의와 학생들이 절망에서 벗어나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다시 환자에게 돌아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의료계에서는 이번 주말 이후 국내 의료 현장의 혼선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다. 전공의 사직에 이어 응급 수술 등 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임의, 의대 교수 등까지 단체 행동을 나설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날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내부 논의 끝에 의료 현장을 지키면서 정부와 우선 협의를 지속해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으면서 새로운 대화의 가능성이 나왔다.

이 성명서에는 가톨릭의대, 가천의대, 강원의대, 건국의대, 경북의대, 경상국립의대, 고대의대, 대구가톨릭의대, 순천향의대, 연대의대, 영남대의대 등 전국 의과대학 및 병원 교수협의회 회장이 참여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필수 의료와 지방 의료 붕괴의 다른 원인은 손대지 않고 정원만 크게 늘리는 것은 잘못된 정책 결정”이라면서 “신중함과 과학적인 근거가 필요한 의료정책을 너무 조급하게 서둘러서 시행하는 것은 오히려 의료시스템을 와해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제시한 새로운 가능성은 정확한 의료 인력 추계를 위한 다자간 협의체 구성이다. 기존 협의체와 달리 의사 뿐만 아니라 간호사 등을 포함한 이해관계자가 포함된 협의체에서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는 의대 교수들이 정부와 갈등이 심화할수록수록 의료계 내에서 개원 의사나 종합병원 의사, 각 전문 진료과목별 별 분열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봉합하는 데 무게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의사단체와 협력하면서 제자인 전공의들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최근 수년에 걸쳐서 소아청소년과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정부는 해결책을 하나도 제시하지 못하고 방관했다”며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의사의 소명임은 분명하지만 전공의 사직과 의대 학생 휴학 결정은 깊은 절망감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의사들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현 의료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 뿐만 아니라 의사단체 등과도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의료공백 파국 피했다…내주 의대 교수 '급진' 일단 보류(종합)

의대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 이후 첫 주말을 맞은 24일 오전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2024.2.24/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전공의 집단행동 후 첫 주말을 맞은 가운데 의료 현장 곳곳에서는 의료 공백 여파가 이어졌다.

전공의 집단 이탈 이후 첫 주말. ‘빅5’로 불리는 서울 주요 병원은 응급실은 ‘빨간불'(사용 가능한 병상수 50% 미만) 상태가 이어졌다.

응급의료포털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기준 서울대병원은 26개 일반 병상이 모두 가동 중이다. 4명의 환자는 병상을 배정받지 못한 채 대기하고 있다. 신촌 세브란스병원은 4명의 응급 환자가 자리가 나길 기다리고 있다. 두 병원 모두 소아 응급실도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서울 빅5병원의 경우 응급실 환자들은 대기가 길어지면서 진료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입원은 대부분 거절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에서는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5시까지 8건의 119구급차량 지연이 발생했다. 전공의들이 진료 거부를 시작하고 나흘 동안 발생한 5건에 비해 급격하게 증가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85년생’ 황정음 2년 전 사주 소름…”39세 이혼 최대 위기”

▶ “가슴 크네, 만져도 돼?”…강습 중 신체 주물럭 라틴 강사

▶ “배우 L씨 4년 만나고 잠수…내 신체 중요 부위도 찍어갔다”

▶ 아내에 성인방송 강요 숨지게 한 육군…軍 “우리 잘못없다”

▶ 열흘 만난 연예인 남친 이별통보에 악플…”너 때문에 성병”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