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심 잡아라"...닮은 듯 다른 공약 대결

“표심 잡아라”…닮은 듯 다른 공약 대결

[앵커]

이번 총선에선 유독 여야의 닮은 듯 다른 공약 대결이 치열합니다.

저출생 대책부터 지역 숙원사업까지, 약속은 많은데, 누가 더 잘 지킬 수 있을지 눈 크게 뜨고 따져보시죠.

조진혁 앵커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0.65

어떤 숫자일까요? 오전 투표율? 아닙니다.

지난해 4분기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입니다.

역대 최저치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칩니다.

이러다간 인구소멸 1호 국가가 될 것이란 경고까지 나오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올해 첫 공약으로 나란히 ‘저출생 대책’을 꺼냈습니다.

우선 전담 부처를 만들고 육아휴직 급여를 더 주겠다는 데는 한뜻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다른 점도 많습니다.

먼저 민주당은 신혼부부에게 1억 원을 대출해주고 출생 자녀 수에 따라 원리금을 깎아주겠단 구상입니다.

여기에 더해 출생 자녀 수에 따라 주택도 공공분양·임대해 줄 생각입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현재 열흘인 아빠 출산휴가를 한 달로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될 때까지 유급 자녀 돌봄 휴가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크게 보면 돈이냐, 휴가냐의 선택이겠죠.

저출생에 이어 지역 숙원사업이자, 선거철 단골손님, 철도 지하화도 여야가 앞다투는 공약입니다.

도심을 지나는 철도를 지하화하고 그 부지를 개발한다는 밑그림은 같지만,

민주당은 일반철도와 도시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의 도심 구간까지 모두 지하화하겠다는 방침이고요.

국민의힘은 수도권과 대전역 일부 구간부터 추진하는 데 방점을 찍었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구애 작전이 가장 치열한 전선, 어르신 표심입니다.

민주당이 경로당에 주 5일 무상 점심을 약속하자, 국민의힘은 주 7일로 맞받아쳤고요.

간병비 지원을 두고도 건강보험 급여화를 추진하겠다며 주거니 받거니 불꽃 튀는 경쟁을 벌였습니다.

이번엔 청년 표심 대결도 볼까요.

민주당은 월 20만 원 기숙사 5만 호 공급과 함께 월 3만 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청년 패스’를 내세웠습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더 많은 청년에게 맞춤형 혜택을 주겠다며 청년 문턱을 39살까지 높이고,

청년과 신혼, 출산 가구에 공공주택 공급을 약속했습니다.

이번엔 각 정당의 최우선 가치는 무엇인지, 1호 공약 대결로 가봅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앞서 봤던 간병비 급여화와 저출생 대책을 각각 첫 번째로 꼽았습니다.

녹색정의당은 지방대 무상교육과 지역 공공 의대 설립 등 지역소멸 대응을 우선순위에 뒀고요.

새로운미래는 청소년 아침밥 무상 제공과 고령층 건강보험 보장 확대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전략입니다.

개혁신당은 공영방송 수신료 폐지와 사장 임명동의제 시행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웠고요.

조국혁신당은 한동훈 특검법 발의가 첫 번째 약속입니다.

필요한 약속들은 지켜지면 좋겠지만 중요한 건 재원 마련이겠죠.

하지만 큰돈이 드는 공약들엔 이런 내용이 빠져있거나, 그저 민자 유치만 바라보기도 합니다.

선거철 한없이 커진 여야의 배포가 공약인지, 공수표인지 가리는 건 유권자 몫입니다.

투표 전 후보자 약속을 한 번 더 살펴봐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