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사노조 "부산형 인터넷 강의 재검토하라"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 전경

부산시교육청이 새학기부터 ‘부산형 인강(인터넷 강의)’ 활용을 강조하자 교원단체가 예산 낭비 등을 지적하며 인강 사업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0일 부산시교육청 학력개발원은 2024학년도 단위학교 학업역량 강화 지원 사업 예산을 각 학교에 교부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 예산은 매년 교부되는 것으로, 각 학교 상황에 맞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진학지도 등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되고 있다.

 

그런데 이번  예산 사용 지침에는 부산형 인강 활용에 대한 예산 편성을 유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학교별 최소 1가지 유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원된 총예산의 15% 내외 금액을 편성하라는 내용이다. 25~30분 분량의 1차시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에게 차시당 1만5000원의 지도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부산형 인강 이용을 활성화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교사노조는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기존 EBS 강의 프로그램과 각 학교에서 진행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형 인강이 비슷한 영역에 중복투자 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각 학교 내신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지필평가에 대비하는 학습은, 각 학교의 상황과 학생 수준을 잘 알고 있는 교과 교사가 개설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부산형 인강을 활용하는 학생이라 하더라도, 학교에서 정해진 시간에 모두 같은 과목을 같은 수준으로 수강하는 것보다는 개인별 학습 상황에 따라 과목과 수준, 학습 진도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모여서 강의를 듣는 프로그램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반박했다.

특히, 학교 학생들과 가장 가까이서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해당 학교 교사를 인터넷 강의 시청을 감독하는 들러리로 세워둔다는 발상은 부산 교사들의 수업 자긍심을 짓밟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사업은 각 학교에서 안내하면 충분한데도 대중교통 광고판 및 각 아파트 엘리베이터 LCD 판 등의 공간에서 홍보하며 막대한 광고비까지 지출하고 있다며 사실상 실패 위기에 처한 사업을 어떻게든 외형적으로 성공한 것처럼 보이기 위해 소중한 교육 예산을 남용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부산교사노조 김한나 위원장은 “학생 수 감소를 이유로 학급 수 감축 없이 학교 교사 정원을 무리하게 줄이며 교사들의 부담은 가중시키면서 이런 식으로 예산을 낭비하는 것은 본말전도다. 교사들을 사실상 행정요원으로 만드는 부산형 인강 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 및 예산 집행에 대한 엄격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