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SUV? 세단?…둘 다 탐난다면 '볼보 V90 CC'

[서울=뉴스핌] 조수빈 기자 = 안전의 대명사 볼보는 본래 패밀리카의 명가다. 명성답게 모든 좌석의 공간이 편하고 안락하다. 길쭉한 허리와 높아진 차체에서 스포츠유틸리티(SUV)차량과 세단의 향기를 동시에 느낀다. 모든 좌석이 안락함을 나누려면 이만큼 든든한 차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승기] suv? 세단?…둘 다 탐난다면 '볼보 v90 cc'

볼보 V90 CC 전면부 모습. [사진=조수빈 기자]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CC)를 타고 서울과 경기도 일대를 주행해 봤다. 첫인상은 ‘SUV치고는 날렵하고, 세단치고는 크다’였다. 같이 시승을 하러 온 친구도 “세단이야 SUV야?”하고 물었다. 아마 이게 크로스컨트리의 매력이 아닐까.

V90 CC는 왜건 모델인 V90과 차체를 공유한다. 전체적으로 왜건의 흔적들이 남아있는 것은 그 영향이다. 다만 왜건이 비인기인 한국의 특성을 고려해 지상고를 높이고 SUV 특유의 오프로드 느낌을 살렸다. 5m에 달하는 길쭉한 전장 덕분에 세단의 느낌도 난다. 1905㎜의 너비, 1510㎜ 차체 높이로 답답하지 않은 실내 공간을 살렸다.

[시승기] suv? 세단?…둘 다 탐난다면 '볼보 v90 cc'

볼보 V90 CC의 길쭉한 허리가 세단의 느낌을, 압축적으로 자리한 트렁크가 왜건의 특징을 살리고 있다. 높은 지상고를 가져가면서 SUV의 느낌도 살렸다. [사진=조수빈 기자]

◆안전·공간 집중한 실내…SUV·세단 중간 느낌의 외관

볼보의 ‘안전’은 실내 공간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실제로 운전석에 앉아보니 좌석이 운전자를 착 감싸 안아주는 기분이 들었다. 조수석보다는 운전석에 앉아있을 때 전체적으로 안정감이 더 느껴졌다.

실내 공간은 전체적으로 따듯한 느낌이다. 가죽과 우드 그레인이 적절히 어우러져 부드럽고 고급진 인상을 준다. 내부 인테리어에선 기어의 크리스탈 노브에도 큰 점수를 주고 싶다. 운전 내내 햇빛을 받는 기어가 실내 분위기를 밝히는 기분이 들었다. 동행한 친구는 볼보의 방향지시등 소리가 공격적이지도 않고 장시간 들어도 피곤하지 않다는 피드백을 해 줬다.

‘안전’의 볼보 답게 옵션 자체는 안전에 기반한 기능이 많다.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지하고 대처하는 차량 내부 카메라 시스템, 전방 충돌 경보 및 긴급 제동 기능, 사각지대 경보 및 조향 어시스트, 차량 주변의 상황을 감지하는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 시스템 등 이 모두를 포함한 안전 사양이 세세하게 마련돼 있다. 특히 360도 서라운드는 좁은 골목길이 많은 기자의 집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주행이 가능하게 보조해 줬다.

[시승기] suv? 세단?…둘 다 탐난다면 '볼보 v90 cc'

무선 충전이 가능한 패드와 크리스탈 기어 노브. 크리스탈로 되어 있는 기어 노브가 개인적으론 내부 디자인의 킥이라고 느껴졌다. [사진=조수빈 기자]

◆내 맘처럼 따라오는 유연한 주행…연비는 아쉽다

주행 시에는 묵직한 차체에도 불구하고 스타트 시 전혀 밀리는 느낌이 없었다. 고속도로에선 120km/h까지 속도를 올려도 속도 체감이 안될 정도로 차체가 안정돼 있었다. 중량이 있는 만큼 급가속이나 급정거에 대한 부담보다는 안정적인 가감속이 가능하다는 점도 안정감을 더했다.

핸들 클러스터에는 디스플레이 내에 있는 지도가 동시에 펼쳐진다. 굳이 운전자가 중앙의 디스플레이 쪽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고 정면을 응시해도 내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게 다가왔다.

일반 도로에서는 가속, 정지, 주행 시 모두 차가 ‘내가 원하는 대로 따라온다’는 흡족함을 줬다. 엔진과 전기모터가 번갈아 기능하면서 운전자가 원하는 요구를 들어주는 기분이었다. 핸들은 크기 대비 조금 가벼운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코너링이나 좁은 골목 주행 시에 핸들 컨트롤 정도가 섬세하지 못하다는 느낌은 받았다. 운전이 노련하지 않은 기자는 넓은 차폭과 전장의 길이에 적응하느라 끼어들기에 애를 먹기도 했다.

엔진 성능은 2.0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250마력, 35.7㎏·m까지 나간다. 주말 기준으로 막히는 도로를 주행했을 때 연비는 9km/ℓ 정도로 유지됐다.

기자가 탄 모델이 11km/ℓ의 복합 연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사용 연비는 다소 낮게 기록되는 편인 것 같다. 유럽 모델답게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를 적용하고 있는데 출발 가속이나 재시동 시에 부드럽게 운전으로 연결되는 느낌은 체감할 수 있었지만 연비 면에서 큰 이득을 보는 것 같지는 않았다.

[시승기] suv? 세단?…둘 다 탐난다면 '볼보 v90 cc'

티맵 오토를 사용해서 내비게이션을 켜면 핸들 쪽 클러스터에도 동일한 내비게이션 안내가 뜬다. [사진=조수빈 기자]

특히 티맵(TMAP) 2.0 누구(NUGU) 오토 등의 익숙한 기능들이 주행 난이도를 한껏 낮춰줬다. 별도로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도 편리하게 다가왔다. 음성인식 정도는 생각보다 예민했다. 실제로 인공지능(AI) 기능 ‘아리아’를 사용해 본 결과 툭하면 “잘 못 들었다”고 호소하는 아이폰 ‘시리’보다 훨씬 정확하고 빠르게 반응했다. 감성 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니 장거리 운전에도 지루함을 덜 수 있을 듯하다.

적재공간도 상당히 넓다. 26~28인치 캐리어도 두 개가 넉넉하게 실릴 정도다. 캠핑을 위해 차를 끌고 나간다면 필요한 캠핑 용품들은 전부 싣고도 남는 정도로 넉넉하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이 560ℓ , 2열을 폴딩하게 되면 1526ℓ 까지 확보 가능하다. 신혼부부 차량으로 사용하다가 아기가 생겨도 부담없이 사용이 가능하겠다. 볼보는 페이스리프트나 디자인 변경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점에서 디자인 유행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다.

차량 가격은 7250만원~7820만원 선이다. 워런티는 5년 또는 10만㎞를 보장한다. 스마트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5년 LTE 데이터 및 1년 플로(FLO) 이용권, 15년 OTA 무선 업데이트까지 기본으로 제공한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