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토스뱅크, '외화통장'으로 혜택 집중

[단독]토스뱅크, '외화통장'으로 혜택 집중

[단독]토스뱅크, ‘외화통장’으로 혜택 집중

최근 모든 환전 서비스에서 평생 무료를 외쳤던 토스뱅크가 원화 통장 기반 해외 결제 시 제공하던 일부 혜택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 새로 내놓은 환전 서비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당장 손실규모가 막대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원화 통장 기반 체크카드를 해외에서 사용 시 해외결제 2% 캐시백, 해외ATM 인출 수수료 건당 3달러(이하 미국 통화 기준) 면제 혜택을 이달 31일부로 종료하기로 했다.

다만 토스뱅크가 최근 환전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출시된 외화통장 기반 체크카드 사용 시에는 국제브랜드수수료 1% 면제, 해외이용수수료 면제, 해외 ATM인출수수료 건당 3달러 면제 등의 혜택은 유지된다.

토스뱅크가 이처럼 종전에 제공하던 혜택을 정리한 이유는 최근 출시한 환전 서비스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토스뱅크의 환전 서비스는 외화를 예치해 두는 ‘외화 통장’에 기반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외화만 담아두는 통장을 따로 개설해 필요한 만큼을 환전해 넣어두고 해외에서 체크카드 결제 혹은 ATM인출을 통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토스뱅크 계좌를 가지고 있던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따로 외화통장에 가입해야 한다. 외화통장에 가입하지 않고 원화통장만 가지고 있어도 해당 계좌 기반 체크카드를 타사의 해외 사용 가능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처럼 사용은 할 수 있다.

즉 토스뱅크는 원화통장만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제공하던 해외 결제 혜택을 이번에 종료키로 한 것이다.

토스뱅크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 이유로는 최근 내놓은 환전 서비스의 고객 모집에 속도를 내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해외결제 고객이 외화 통장 개설을 해야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라는 얘기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일관된 소비자 경험과 혜택을 위해 해외 결제는 외화 통장으로 혜택을 통합해 제공하려고 한다”라며 “혜택을 통합해 더 높은 편의성과 더 큰 혜택 제공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권 일각에서는 무료 환전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기존에 제공하고 있던 혜택을 동시에 유지하기가 버겁기 때문에 내놓은 결정이라는 분석도 있다.

토스뱅크가 무료 환전 서비스를 내놓자 은행권에서는 역마진을 감내하는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온 바 있다. 이에 대해 토스뱅크 측은 환전 무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해 비이자 이익을 낼 수 있는 분야로 확장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은행권에서는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은행 한 관계자는 “비이자 수익원이 마땅치 않은 토스뱅크가 환전 서비스를 무료로 내놓은 것이 실제 적자로 이어질지, 흑자로 이어질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지만 여전히 역마진에 대한 우려가 높다”라며 “일각에서는 향후 기업공개 등 상장을 위해 무리하게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토스뱅크의 환전 서비스는 출시 이후에는 순항하는 모습이다. 토스뱅크 측은 외화통장이 출시 6일 만에 30만좌를 돌파했다고 밝힌 바 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