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세' 류현진 공이 느려? 8㎞ 빠른+좌완 고영표라면 어떨까 [SC캠프 in 오키나와]

'37세' 류현진 공이 느려? 8㎞ 빠른+좌완 고영표라면 어떨까 [sc캠프 in 오키나와]

’37세’ 류현진 공이 느려? 8㎞ 빠른+좌완 고영표라면 어떨까 [SC캠프 in 오키나와]

[오키나와(일본)=스포츠조선 김영록 기자] 8년 계약에 총액 170억원. 한국 야구에 돌아온 한화 류현진의 몸값이다.

류현진은 “‘힘이 있을 때 한화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년 계약은 강하게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트 보라스가 원했던 연간 1000만 달러(약 133억원)를 밑돈다 해도, 한국에서의 연봉과는 ‘넘사벽’이다.

그렇다 해도 양의지 김광현 이대호 등의 전례를 뛰어넘는 한국 야구 역사상 최고액, 최다 기간(확정 기준) 모두 역대 1위 금액이다. 올해 류현진의 성적에 야구계의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전성기 시절처럼 150㎞를 넘나드는 위력적인 직구, 200이닝을 넘나드는 압도적인 체력을 기대하긴 어렵다. 류현진 스스로도 “150이닝 이상은 던져야하지 않을까”라고 했다.

2022년 받은 토미존(팔꿈치 인대 재건) 수술과 떨어진 직구 구속, 12년전보다 향상된 KBO리그 타자들의 기량까지, 야구계 일각에서 류현진이 뜻밖의 고전 가능성을 언급하는 이유다. 류현진은 37세의 나이를 잊게 할 수 있을까.

미국프로야구(MLB) 통계 사이트 베이스볼 서번트에 따르면 2023년 류현진의 직구(포심) 평균 구속은 88.6마일(약 142.6㎞)이다. 월드시리즈 마운드에 올랐던 2018년(90.3마일), 평균자책점 1위의 위업을 달성했던 2019년(90.7마일)보다는 확실히 떨어진 구속이다. 류현진의 커리어 전체를 따져도 가장 낮다. 지난해 빅리그에서 던진 투수들 중 하위 2%다.

하지만 지난해 8월 빅리그에 복귀한 류현진은 11경기에 등판, 3승3패 평균자책점 3.46을 기록했다.

직구의 가치는 구속 뿐 아니라 무브먼트와 제구 등 여러가지가 복합된 평가다. 칼날 같은 제구를 앞세운 류현진의 직구는 메이저리그 평균 이상(46%)라는 평가를 받았다. 주무기인 체인지업이 말을 듣지 않았을 뿐이다.

KBO리그 대표 투수로 자리잡은 고영표는 어떨까. 지난 1월 KT와 5년 107억원에 연장계약을 맺은 고영표는 류현진보다 4살 어린 1991년생이다.

지난해 174⅔이닝을 소화하며 12승7패 평균자책점 2.78을 기록했다. 자타공인 최고의 토종 투수였다. 하지만 직구 평균 구속은 134.6㎞(스탯티즈 기준)에 불과했다.

최근 3년간 523⅔이닝(리그 1위) 3년 연속 10승(36승) 평균자책점 2.99를 책임진 고영표다. 국가대표팀과 포스트시즌에도 그 존재감은 여전히 빛났다.

원체 능구렁이 같은 완급조절과 핀포인트 제구로 승부해온 류현진이다. KBO리그 마지막 시즌이었던 2012년, 승부처엔 153㎞ 직구까지 꽂아넣던 때이긴 하지만, 그때도 직구 평균 구속은 143㎞ 안팎이었다.

특히 류현진은 개막전 선발로 나서기에 충분한 몸상태를 자신하는 한편 “토미존 수술을 받고 나면 2~3년차에 팔이 더 편해진다”며 향후 구속이 상승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돌아온 괴물’을 향한 기대치가 한층 뜨거워지는 이유다.

오키나와(일본)=김영록기자 [email protected]

▲ ‘그 일’이 있은 후..환갑 톱스타, 25세 연하 여친과 결별

▲ 여고 농구경기서 트젠 선수와 몸싸움 부상 속출 ‘기권’

▲ “北 김정은 위원장 큰아들 있다..말라서 공개 꺼려”

▲ 심하은, 코 성형 부작용 심각..이천수 “징그럽다” 막말에 ‘오열’

▲ 가수 아빠 여친 XX 그린 딸..친모는 경악 “제발 그만해”

▲ “50억 고급 아파트를 1억 4천만 원에”..오정연, 평당 1억 트리마제 입주 비하인드 공개

▲ “통역 실수 때문에..미란다 커, 극대노”..‘개콘’ 녹화 중단될 뻔한 사연

▲ 배우→무속인 정호근, 작두타고 갑자기..“아무나 못 타는 것”

▲ “베뷔와아~” 밈이 된 가수 와칭제노 “17년 째 조롱? 저는 감사한데요”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