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서 꺼내야" 반구대 암각화 최초 발견한 노교수의 당부

“물에서 꺼내야” 반구대 암각화 최초 발견한 노교수의 당부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가 8일 서울 종로구 한국미술사연구소에서 본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다빈 기자

“강물에 잠겨 있는 게 어떻게 국보이고 문화재인가요?”

최근 서울 종로구 한국미술사연구소에서 만난 문명대(85) 동국대 명예교수의 말이다. 정부가 지난달 경북 울주 ‘반구천의 암각화'(경북 울주 천전리 각석과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했다는 소식에 그는 기뻐하면서도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1970년과 1971년 울주 천전리 각석(국보 제147호)과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를 처음 발견하고 조사했다. 천전리 각석은 1971년 1월 1일 자 한국일보의 특종 보도로 존재가 세상에 알려졌으며, 인류사적 발견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천전리 각석과 반구대 암각화는 신석기 시대부터 신라 시대까지 한반도 동남부 연안 지역에 거주한 사람들의 미적 표현과 문화의 변화를 집약한 유산이다. 선사시대 암각화 유적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약 7,000년~3,500년 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인류의 포경 활동을 묘사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증거 가운데 하나로, 당대의 생활상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독보적 유산이다. 문화재청은 두 국보를 ‘반구천의 암각화’로 통칭해 202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이다.

한국일보 1971년 1월 1일 자 지면에 게재된 ‘천전리 암각화’ 발견 보도.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신년사보다 훨씬 넓은 지면을 할애해 소식을 전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물에 나왔다가, 잠겼다가… 수천년 견딘 국보의 수모

“옛날 사진을 보세요. 60년 동안 물에 잠겼다 나왔다를 반복하다 보니, 암면 가장 아래 부분에 틈이 생기더니 다 떨어져 나갔습니다.”

문 교수는 1971년과 1977년 조사 당시 촬영한 반구대 암각화 사진과 최근의 것을 비교해 보여줬다. 두 개의 층으로 나뉜 암반 사이의 틈이 육안으로도 차이가 났다. 1970년대에는 종잇장 하나 들어갈 틈도 없었던 암각화 밑부분이 완전히 탈락해 빈 공간이 확연했다. 울산시에 식수·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1965년 사연댐을 지은 뒤 반구대 암각화와 맞닿은 대곡천의 수위가 올라가 1년에 약 6개월 동안 암각화가 물에 잠겨 있기 때문이다. 물이 찼다 빠지는 것이 반복되면서 물에 잘 녹는 방해석이 섞인 셰일 암면이 풍화작용으로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

문 교수의 저서 ‘울산 반구대 암각화’에 수록된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의 사진. 1977년 3월 제3차 조사 당시 암각화의 아래 부분은 틈이 크지 않지만 2014년 촬영한 사진에는 암각화 아래 부분에 확연하게 빈틈이 보인다. 문명대 교수 제공

“암각화 침수 문제 해결 안 되면 유네스코 등재 어려워”

2020년 7월 28일 장마로 많은 비가 내리면서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가 물에 잠겨 있다. 울산시 제공

반구대 암각화 훼손은 20년 이상 묵은 문제다. 2003년부터 차수벽 설치, 생태제방 건설, 물길 변경, 카이네틱(투명구조물) 댐 설치 등 보존책을 강구하기 위한 온갖 용역에 들어간 세금만 200억 원가량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고, 2021년 사연댐에 수문 3개를 설치하는 방안이 확정됐다. 환경부는 한국수자원공사, 문화재청, 인근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의해 지난해 ‘수문 설치에 관한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었지만,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를 제출한 후에도 제자리걸음이다. 인근 지역의 물 공급 문제 때문이다.

문 교수는 “댐 수위를 8~10m 정도만 낮춰도 암각화가 물에 잠기지 않는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유네스코에서도 세계유산으로 지정해줄 리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올해 3월부터 내년 5월까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의 현장 실사와 평가가 진행되는데, 유산의 관리나 보존 등도 평가 항목이다. 최응천 문화재청장도 22일 기자들과 만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사연댐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심사 보류를 당할 수 있어 실사단이 오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만일 암각화가 ‘원시 문자’라면…”

연구 측면에서도 남은 과제는 많다. 호랑이, 고래, 사슴 등 구체적인 도상이 특징인 반구대 암각화와 달리 천전리 암각화는 겹마름모, 물결무늬, 타원 등 온갖 기하학적 문양으로 가득한데 그 뜻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문 교수는 이것이 ‘원시문자’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암각화 발견 이후 50년이 지났지만 “아직 국내 연구가 초보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아쉬워했다.

“각 문양들은 그림문자에 속하는 일종의 원시문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메소포타미아와 중국의 하, 은, 주는 청동기 시대이지만 문자가 있어 역사시대로 취급받죠. 천전리 암각화 벽화가 문자인 것이 밝혀지면 우리의 역사시대가 그만큼 확장될 수 있습니다. 유능한 후학들의 근본적인 연구를 기대합니다.”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가 8일 서울 종로구 한국미술사연구소에서 ‘반구대 암각화’의 옛 사진을 들어 보이며 훼손 정도를 설명하고 있다. 정다빈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