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시선] 기로에 놓인 삼성

“리스크가 큰 투자 결정은 오너만이 가능합니다.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장기간 투자를 월급받는 전문경영인이 어떻게 할 수 있겠어요. ”

매력있는 기업이 인수합병(M&A) 대상으로 나왔을 때 혹은 신사업 투자를 고민하는 경영진에게 종종 듣는 말이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미래를 결단하는 것은 최고경영자(CEO) 책임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오너가 아닌 이상 대규모 장기 투자를 결단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는 뜻이다.

[et시선] 기로에 놓인 삼성

삼성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주요 경영진에 대한 삼성물산-제일모직의 부당합병과 회계부정 1심 선고공판에서 재판부가 무죄를 판결했다. 2015년 9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이후 2016년 불거진 국정농단 사태로 올해 9년째 재판을 받았다.

1심 판결로 삼성의 ‘잃어버린 9년’을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잠시 형성되기도 했다. 검찰이 항소를 공식화하면서 다시 향후 수년간 법정 공방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탄탄한 전문경영진을 대거 갖춘 삼성그룹이 이 회장의 사법 리스크 하나로 미래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은 언뜻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다.

현실은 다르다. 고(故) 이건희 회장 시절부터 58년간 그룹의 강력한 의사결정 지원과 실행을 도맡아온 미래전략실의 존재 이유가 대표적이다.

전체 계열사의 세부적 사업 전략부터 대규모 신규 투자까지 다각도로 정보를 수집해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을 돕는 삼성의 컨트롤타워이자 대표 브레인 조직이었다. 고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탄탄한 전문경영인의 실행력, 미래전략실의 기획력은 삼성 성공을 이끈 시스템 경영체계라는 평을 받았다.

미래전략실이 각종 불법행위를 주도했다는 비판을 받자 삼성은 경영쇄신 일환으로 2017년 해체했다. 하지만, 여전히 거대 조직을 한 방향으로 이끌 필요성, 바이오 투자 같은 전혀 새로운 시장 진출에 대한 결단, 글로벌 기업과의 다각도 협력 등을 감안하면 컨트롤타워 재건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오너의 리더십도 기업의 시스템 경영 체계를 이끄는 핵심 축이다.

고 이건희 회장은 1974년 한국반도체를 인수하며 반도체 시장 진출을 결정하고 2010년 5대 신수종 사업 중 하나로 바이오 사업을 추진했다. 무모하다는 주변의 시각을 물리치고 뛰어든 결과, 반도체는 삼성의 핵심사업이 됐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업 14여년만에 글로벌 1위 탈환을 앞둔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성장했다.

과거 최태원 SK 회장이 주변 반대를 무릅쓰고 반도체 기업 하이닉스를 인수한 것, 롯데가 기존 사업과 연결고리가 없던 바이오의약품 CDMO 사업에 뛰어든 사례는 오너의 결단과 그룹 차원의 전략 체계가 뒷받침된 대표 사례다.

시장은 빠르게 변한다. 제조업 강자인 삼성에겐 인공지능(AI)로 대변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경쟁력강화가 시급하다. 좀 더 책임있는 경영을 위해 이재용 회장의 등기이사 복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벌써 9년이 지났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속에 삼성이 불편함없이 큰 결정을 할 수 있는 때가 언제쯤 올 수 있을지 궁금하다.

[et시선] 기로에 놓인 삼성

배옥진

배옥진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