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리그 비상! 토트넘 초비상!...리버풀, 안필드 대참사 스노우볼 미쳤다

프리미어리그 비상! 토트넘 초비상!...리버풀, 안필드 대참사 스노우볼 미쳤다

프리미어리그 비상! 토트넘 초비상!…리버풀, 안필드 대참사 스노우볼 미쳤다

[스포츠조선 김대식 기자]리버풀의 예상치 못한 패배로 토트넘과 프리미어리그(EPL)에 비상이 걸렸다.

리버풀은 12일 오전 4시(한국시각) 영국 리버풀의 안필드에서 열린 아탈란타와의 2023~20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8강 1차전에서 0대3으로 대패했다. 홈에서 열린 1차전에서 크게 패한 리버풀은 탈락 위기에 내몰렸다.

리버풀의 패배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리버풀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UEFA는 2024~2025시즌부터 유럽챔피언스리그(UCL) 진행방식을 수정하면서 참가팀을 32팀에서 36팀으로 확대했다. UCL 진출권이 4장 추가되며 프리미어리그(EPL) 5위도 다음 시즌 UCL에 참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새로 추가된 4장의 티켓 중 2장이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상위 리그 1, 2위에 부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EPL 구단들이 2023~2024시즌에 유럽대항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서 상위 리그 두 리그에 포함되면 리그 5위를 달성한 팀한테 2024~2025시즌 UCL 진출권이 부여된다. 현재 진행 상황으로 보면 유럽대항전 1위 리그는 이탈리아 세리에A가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2위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독일 분데스리가와 EPL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탈란타가 리버풀을 제압할 가능성이 올라가면서 세리에는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중이다.

분데스리가와 EPL의 경쟁이 치열하다. 8강 1차전을 앞두고 분데스리가가 2위(16.36점)로 3위인 EPL보다 약 0.11점 앞서있었다. 많은 이들이 결국엔 EPL이 분데스리가를 넘어서 2위 리그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에른 뮌헨, 도르트문트(이상 UCL), 바이엘 레버쿠젠(유로파리그)만 남은 분데스리가에 비해 EPL에선 아스널, 맨체스터 시티(이상 UCL), 리버풀, 웨스트햄(이상 유로파리그), 애스턴 빌라(유로파컨퍼런스리그)가 유럽대항전 경쟁을 계속하고 있는 중이었다. 레버쿠젠이 웨스트햄을 유로파리그 4강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됐기에 EPL의 역전을 위해선 다른 팀들이 선전해줘야 했다.

그런데 리버풀이 탈락 위기에 내몰렸고, 아스널은 홈에서 바이에른을 제압하지 못하면서 원정길이 걱정되기 시작했다. 도르트문트도 8강 1차전 패배로 위험한 상태지만 2차전이 홈이기에 역전 희망이 남아있다. 자칫하다가는 분데스리가 3팀이 모두 살아남고, EPL에선 맨시티와 빌라만 살아남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유럽대항전 경쟁에서 EPL이 분데스리가를 넘어서지 못한다면 이번 시즌 리그 5위를 차지해도 UCL에 진출하는 행운은 누릴 수가 없다. 현재 5위 가능성이 있는 팀 중 하나가 손흥민의 토트넘이다. 토트넘은 리그 4위지만 빌라와 승점이 동률이다. 남은 경기가 1경기 더 많지만 잔여 일정 난이도가 빌라보다 어렵다. 4위를 절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UCL 진출과 유로파리그 진출은 하늘과 땅 차이다. 일정적인 면에서도 UEL은 훨씬 까다롭다. UCL 진출권 확보 여부는 선수 영입에 있어서도 큰 메리트가 될 수 있다. 토트넘은 EPL 팀들의 유럽대항전 성적을 기대하기보간 4위를 자력으로 확정하는 게 마음 편한 길이 될 것이다.

▲ “매정한 계모”..’김승현♥’장정윤, 악플에 억울

▲ “같이 볼일 보자” 지퍼내린 시부, 충격 성희롱..며느리는 극단선택 결심

▲ ‘급노화+백발’ 70세 성룡, 건강 이상설에 “걱정 말길”

▲ “아니. 나훈아가 집 공개를?”..‘마당에 2개의 대저택’ 집주인 누구?

▲ 간미연 “몽골 대통령에 받은 땅 5천평..지금은 종이쪼가리 됐다”

▲ ‘선우은숙 이혼’ 유영재, 양다리 이어 삼혼 의혹..“女골프선수 있었다”

▲ ‘김동성과 재혼’ 인민정 “난 그저 욕받이..속사정도 모르면서”

▲ 불륜녀 단추 잠가주며 달랜 김학래..“추워서 그랬다” 변명 ‘폭소’

▲ 실종된 배우, 숲속에서 숨진 채 발견..향년 27세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