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노트북 50만원 ‘헐값’인데…안 사요?” 안 팔린 PC 재고 쌓인다

“요즘 노트북 50만원 ‘헐값’인데…안 사요?” 안 팔린 pc 재고 쌓인다

PC 전문매장 상가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이러다간 PC 전문매장 사라진다”

데스크톱·노트북 등 PC 수요가 갈수록 줄고 있다. 스마트폰보다도 싼 50만원대 노트북 등 예전에 비하면 PC 가격이 많이 싸졌지만, PC 매장마다 판매 부진에 울상이다. 이러다 PC 전문매장은 아예 사라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국내 PC시장은 2년 연속 역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한국IDC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까지 6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3분기 국내 PC 시장이 전년 대비 10.5% 감소한 114만대를 출하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23년 2분기 출하량 116만대와 비교해도 더 줄어든 규모다.

“요즘 노트북 50만원 ‘헐값’인데…안 사요?” 안 팔린 pc 재고 쌓인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50만원대 노트북 ‘갤럭시북3 Go 5G’ [사진 삼성전자]

특히 노트북의 경우 전년대비 30% 가량이나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전해진다. 무엇보다 개인용 PC 시장의 판매 하락폭이 크면서 PC 전문 매장마다 재고 물량이 쌓이고 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노트북이 나오고 있지만, 부진한 판매를 얼마나 끌어올릴지는 미지수다. 삼성전자는 최근 5G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50만원대 노트북(갤럭시북3 Go 5G)을 출시했다. 퀄컴의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했고, 15.5㎜의 얇은 두께와 1.43㎏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도 갖췄다. 가격은 55만7700원이다.

“요즘 노트북 50만원 ‘헐값’인데…안 사요?” 안 팔린 pc 재고 쌓인다

PC 전문매장 상가

침체된 PC 시장이 올해 반등할 것으로 기대도 나오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PC 수요는 갈수록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소비 위축과 PC를 대체하는 포스트 PC 시대가 도래하면서 PC 시대가 저물고 있다.

시간문제일 뿐, ‘아이패드’·‘갤럭시 탭’ 등 화면을 키우고 성능을 높인 태블릿이 결국 노트북 대체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팀 쿡 애플 CEO는 “태블릿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컴퓨터의 대체재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시장 조사기관 IDC는 PC 수요 회복을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업계에선 올해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새로온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PC를 대거 출시, PC 시장의 반전을 꾀하고 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