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가 말없이 훑어보자 대구 눈물바다”...역대 대통령 어떻게 초선의원 됐나 [대통령의 연설]

4·10 총선을 위한 공천작업이 본격화되며 선거 분위기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쪽에서는 ‘현역불패’란 비판이 일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문명(文明)대전’이 격해지는 중이죠.

이처럼 당내 갈등구도에 대한 보도는 연일 쏟아지는 반면, 공천에서 발굴된 인물들은 전혀 관심을 못받고 있는데요.

초선을 노리며 선거판에 뛰어든 인물들 가운데 애초에 정치권 언저리에 머물던 이들이 유독 많은 탓으로 보입니다. 다른 분야에서 수혈해 온 인물들도 큰 기대를 받지 못하고 있죠. 지난 21대 국회의 초선 의원들이 거대 양당체제에 휘둘려 새로운 목소리를 전혀 내지 못한 탓입니다.

그래서 대통령의 연설 이번 회차부터는 역대 대통령들이 처음으로 국회의원 뱃지를 달게된 선거에서 어떻게 공천받고 승리했는지를 조망해보려 합니다. 우선 ‘선거의 여왕’으로 불리며 한나라당에서 수많은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초선 선거를 살펴보겠습니다.

“민주당, 선거운동 할 수도 없었다”

박근혜에게 4선 선물한 대구 달성

박 전 대통령은 21세기에 취임한 대통령 가운데 가장 화려한 정치이력을 자랑합니다. 당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위기에 빠진 당을 수없이 수렁에서 건져냈죠.

그 과정에서 개인역량과 주변 참모진의 도움도 물론 중요했지만, 박 전 대통령을 향한 지역구민들의 압도적 지지도 밑바탕이 됐는데요.

그 원동력은 다들 아시는 것처럼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였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첫 선거인 1998년 보궐선거 당시 상대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대구를 방문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대구 달성 출생)은 훗날 언론인터뷰에서 “바바리코트를 입은 박근혜 후보가 아무 말 없이 악수도 없이 그냥 측은한 인상으로 좌중을 한번 훑어보기만 하는 거예요. 그러자 거기에 있던 아주머니들이 펑펑 울고 어떤 분은 이고 가던 나물 그릇을 엎어버리더니 대성통곡을 해요”라며 “우린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었죠. 아버지의 후광과 부모가 흉탄에 돌아가신 안타까움이 회상되면서 유권자들이 반응한 것이죠”라고 회상할 정도였습니다.

“박근혜가 말없이 훑어보자 대구 눈물바다”...역대 대통령 어떻게 초선의원 됐나 [대통령의 연설]

1978년 고(故) 박정희 대통령과 큰영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함께 제9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대통령기록관

보궐선거 당시 여당인 새정치국민회의 대구시지부에서도 “한나라당은 자당 후보인 박근혜씨에 대한 과거 향수를 이용한 낙하산 공천이 과연 지역발전에 도움이 될지 고민하라”며 “박근혜씨는 고인(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신을 받들어 정치일선에서 물러나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명예로운 삶을 누리길 바란다”고 밝히며 박 전 대통령을 극히 경계했던 모습입니다.

“아버지 못다한 뜻 실현

정치적 고향 삼겠다“

이같은 기록들을 보면 당시 박 전 대통령이 출마한 시점부터 이미 당선자가 결정돼있던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누가 봐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조금이나마 불안한 마음이 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궐선거 과정에서 노골적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를 끌어내려는 발언들이 많았던 탓이죠. 캐치프레이즈부터 ‘박정희가 세운 경제 박근혜가 지킨다’, ‘박정희냐, 김대중이냐’였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지역유세 중에도 “특히 아버님의 유지와 깊은 인연이 있는 이곳에서 대구에서 아버님의 못다 하신 뜻을 실현하는데 정치적 고향으로 삼고자 합니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결국 박 전 대통령은 62.5%의 압도적 득표율로 당선된 후로 대구 달성에서 내리 4선(5선은 비례대표)을 달성하게 됩니다. 4선을 하는 동안 지역구에서의 위상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역풍이 불 때도, 이명박 전 대통령 집권기에 친박 정치인들이 무더기로 공천에서 탈락할 때도 대구 달성에서는 박 전 대통령을 건드릴 수 없었죠.

이처럼 지역구에서 압도적인 지지가 밑바탕이 된 덕분에 박 전 대통령도 지역민원에 갇히지 않고 중앙정계 활동에 나설 수 있었을텐데요. 의원경험이 아예 없는 윤석열 대통령, 초선만 거쳐 대통령이 된 문재인 전 대통령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됩니다. 지역구 지지율을 신경 써서는 대권행보를 걸을 수 없다는 판단이죠.

현재 유력 대권후보로 꼽히는 이들도 마찬가지인데요. 총선을 지휘하면서도 굳이 직접 선거를 뛰지 않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수도권 텃밭인 인천 계양을 지역구로 삼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어떤 길이 펼쳐질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일 것 같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의 성평등 인식은?’ ‘이명박 대통령이 기억하는 현대건설은?’…

은 연설문과 각종 기록을 통해 역대 대통령의 머릿속을 엿보는 연재기획입니다.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에 남아 있는 약 9000개 연설문을 분석합니다.

기자페이지와 연재물을 구독하시면 매주 정치현안에 대한 흥미있는 기사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