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축구 도쿄국립경기장 재개장 후 첫 일전, '日 킬러' 홍명보 감독 "좋은 추억 이어갈 것"

韓 축구 도쿄국립경기장 재개장 후 첫 일전, ‘日 킬러’ 홍명보 감독 “좋은 추억 이어갈 것”

[스포츠조선 김성원 기자]사실상 8강행의 마침표만 남았다.

‘K리그1 챔피언’ 울산 HD가 21일 오후 6시 일본 도쿄국립경기장에서 반포레 고후와 2023~2024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16강 2차전을 치른다.

울산은 고후와의 1차전에서 주민규(2골)와 설영우의 연속골을 앞세워 3대0으로 완승했다.

발걸음이 가볍다. 2차전에서 두 골차 이하로 패해도 16강 관문을 통과한다. 물론 자만은 금물이다. 홍 감독은 2차전을 하루 앞둔 20일 공식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그는 “1차전 이후 며칠의 시간 동안 상대에 대해 분석도 했지만 2차전은 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승리에 대한 간절함 때문에 상대가 더 강하게 나오겠지만, 우리 선수들도 상대에 대한 경험이 쌓였기 때문에 내일 좋은 경기를 펼쳐서 8강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유있는 골 차가 독이 될까. 홍 감독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아무래도 첫 경기를 이기고 두 번째 경기에 임하는 자세에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모두가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그 어느때 보다 강한 정신력으로 상대를 상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일까지 전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잘 준비해서 경기에 나서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감독은 또 “지금도 시즌을 준비하고 있는 상태다. 내일 경기도 중요하지만, 이후에 있을 시즌도 중요하다. 그러기에 첫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울산의 축구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후에 대해선 “특성 선수에 대한 평가보다는, 팀적인 밸런스가 인상적이었다. 일본 축구의 장점을 보는 것 같았다. 팀 내부적으로 분석을 통해 상대 선수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있지만, 위와 같이 상대 팀에 대한 전반적인 강점을 파악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도쿄국립경기장 재개장 이후 대한민국 팀의 첫 원정경기다. 일본에서 현역 생활을 한 홍 감독은 “개인적으로 변화된 이곳 모습에 놀랐다. 이전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대표팀과 J리그 시절 때 이곳에서 좋은 기억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내일까지 잘 이어가 보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홍 감독의 기자회견에 동석한 국가대표 수문장 조현우는 “이 자리에 온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2차전은 원정경기라 더 힘들겠지만 우리 선수들은 잘 이겨낼 것이다. 내일까지 잘 준비해서 내일 8강에 오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감독님과 몇 시즌을 함께하며 좋은 경험을 하고 있다. 지난 우승들이 만족스럽지만, 개인적으로는 더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템포도 집중력도 더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계속 발전하면서 아챔이나 리그나 더 높게 오르도록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울산은 2020년 ACL에서 정상에 섰다. 4년 만의 우승에 도전한다. 조현우는 당시 ‘코로나 이슈’로 함께하지 못했다. 그는 “물론 아쉽지만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 앞으로의 기대와 기화가 더 많이 남은 만큼 최선을 다해 다시금 팀과 내가 함께 영광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성원 기자 [email protected]

▲ 조영구 확 바뀐 외모 충격..얼굴 왜 이렇게 달라졌어? (동치미)

▲ 가수 아빠 여친 XX 그린 딸..친모는 경악 “제발 그만해”

▲ 배우→무속인 정호근, 작두타고 갑자기..“아무나 못 타는 것”

▲ “인종차별 당했다” 권상우♥손태영, 美유학 9세 딸 공개

▲ ‘최양락♥’ 팽현숙 “생활고 시달렸는데..박명수가 은인”

▲ 사회적 유부녀 김지민 “♥김준호와 결혼 약속한 사이 아냐”

▲ “사람 맞아? 전신 타이즈입고..목격 즉시 당장 신고하세요”

▲ 사망했다가 하루 만에 부활한 배우..160억원 피소

▲ “가슴 터져 재수술” ‘49살’ 박보드레, 충격적인 비키니 몸매..박슬기 극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