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새만금 잼버리, 한국 정부 개입으로 여러 문제 발생”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들이 지난해 8월 4일 전북 부안군 잼버리 야영장 수돗가에서 물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스카우트연맹(WOSM)이 지난해 8월 폭염과 준비 부족으로 사실상 조기 폐막한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새만금 잼버리)에 대해 “한국 정부가 개입해 여러 구조적 문제를 야기했다”고 평가했다.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아닌 한국 정부가 잼버리의 실질적 주최자가 됐으며, 이 과정에서 행사장 부지가 적절한지 검증이 이뤄지지 못했고 청소년 참가자와 자원봉사자 안전을 위한 의료 지원, 위생 환경 등도 제대로 준비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세계스카우트연맹이 최근 누리집을 통해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독립 검토 패널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세계스카우트연맹이 새만금 잼버리에서 드러난 문제를 짚고 개선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내·외부 인사 6명으로 꾸린 전문가 집단(패널)이 작성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한국 정부가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며 사실상 대회 주최자가 됐고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소외됐다”며 “(행사 준비를 위한) 공무원이 해마다 혹은 어떤 경우 더 자주 교체됐고 이는 행사 계획 및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세스 구축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또 “(준비 인력의) 변화하는 동안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이는 불분명한 역할과 책임 문제로 이어졌다”고 했다.

앞서 국내에서도 새만금 잼버리 파행의 주원인으로 ‘컨트롤타워 부재’가 지목된 바 있다. 새만금 잼버리 조직위원장은 애초 김현숙 당시 여성가족부 장관, 김윤덕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전주 갑) 2인 조직위원장 체제였다가 2023년 2월 행정안전부 장관·문화체육관광부 장관·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를 공동위원장으로 추가 선임했다. 보고서는 잼버리 행사의 성공적인 계획 및 실행 책임은 스카우트연맹에 있다면서도 “주최국 정부가 행사를 지원하는 것을 환영하고 권장하나 합의된 역할과 책임을 넘어서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새만금 잼버리 준비와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문제점도 재차 지적했다. “적절한 부지(야영지)를 준비하려면 토지 매립을 포함한 상당한 기반시설 (설치) 작업이 필요했지만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야영지 조성을 위해) 대규모 나무 심기와 같은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식품 제공·유통 과정에서 품목 누락, 부정확한 배송, 더운 날씨 속 식품 저장 문제, 과도한 포장 및 음식물 쓰레기 등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대회) 처음 며칠 동안 샤워실·화장실을 포함한 위생 시설을 정기적으로 시의적절하게 청소하지 않았다”며 “대회 초기엔 일부 진료소에서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고 병상도 부족했다. 환자를 위한 음식 지원도 심각하게 부족했다. 의료 상황은 놀랄 만큼 준비가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폭염에 대비한) 더 철저한 준비가 있었어야 했다”고 밝혔다. 또 잼버리 종합 평가 과정에 꼭 필요한 정보를 한국 정부로부터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평가에 대해 정부는 잼버리 주최는 세계스카우트연맹과 한국스카우트연맹이라며, 보고서 내용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여가부 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에 “(조사를 진행한) 세계스카우트 패널이 여가부를 비롯한 유관부처(행안부·문체부 등)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한 적이 없었다”며 “잼버리 준비와 진행은 주관·주최기관이 한 것이고, 정부는 필요한 지원을 하는 역할이었으므로 보고서 평가 결과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