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사 대표자들, 오늘 용산 대통령실 앞 집결…어떤 목소리 낼까

의협, 전국 의사 대표자 회의 개최

전국 의사 대표자들, 오늘 용산 대통령실 앞 집결…어떤 목소리 낼까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2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로비에 의대정원 증원 규탄 포스터가 붙어 있다. 의협은 오는 3월 3일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예고하고 있다. 2024.2.23/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전국 각 지역과 직역 단체를 대표하는 의사들이 25일 오후 용산에 집결해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을 비롯한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다. 정책 저지에 있어 의료계 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고, 용산 대통령실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25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전국 의사 대표자 회의가 열린다. 회의에는 비대위원과 시도 의사회장 등 각 지역 의사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회·대한전공의협의회장 등 대표가 참석한다.

대표자 회의에서는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위한 논의를 진행한다. 오는 3월 10일로 예정된 총궐기대회를 일주일 앞당긴 3월 3일로 조정했다. 각 지역 대표 의사회와 직역 의사단체는 단체 행동에 참여 여부를 회원들에게 알리고,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정부와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두고 충돌하고 있다. 의협을 비롯한 의사단체는 의대증원 자체를 반대한다. 더구나 정부가 제시한 매년 2000명이란 숫자는 힌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그 근거도 빈약한 정부의 일방적 결정이라고 주장한다. 정부가 제시한 의료혁신 패키지 또한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구체성이 떨어진다며 정부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내고 있다.

의협은 급격한 의대 증원은 의료의 질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한다. 의대 증원보다 필수 의료 과목에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개선해 전체 의료 인력의 부족으로 오인받는 필수 의료 인력 부족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국 의사 대표자 회의가 끝난 이후 의협 비대위는 오후 5시부터 협회에서 용산 대통령실 앞 전쟁기념관까지 2.6㎞에 달하는 거리를 행진한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포함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에 반대하는 의사를 표명한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 위원장은 “2000년 의약분업 당시 집회에 (가장 많이 모였을 때) 5만명 모인 적 있다”며 “(이번에) 정확히 몇 명 오겠다는 추산은 어렵지만 최근 몇 년간 있었던 집회보다 가장 많은 회원이 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서울시의사회는 22일 오후 7시부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반대 의사를 나타낸 바 있다.

박명하 대한의사협회 비대위 조직위원장은 “정부는 자유의지로 사직한 전공의들에게 면허를 정지하겠다며 협박하고 있다”며 “그래도 14만 의사들이 벌이고 있는 국민과 국가를 위한 투쟁은 막지 못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배우 L씨 4년 만나고 잠수…내 신체 중요 부위도 찍어갔다”

▶ ’85년생’ 황정음 2년 전 사주 소름…”39세 이혼 최대 위기”

▶ 이효정 “남편, 나한테 들킨 바람만 15명…신혼부터 날 홀대”

▶ “가슴 크네, 만져도 돼?”…강습 중 신체 주물럭 라틴 강사

▶ 열흘 만난 연예인 남친이 이별통보하자…”너 때문에 성병”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