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90' 여야 공천경쟁 시동…"이기는 공천" "시스템 공천"

여야 모두 외부 인사 중심 공관위 구성…물갈이 수위 주목

각각 ‘윤심·친명 공천’ 리스크…탈락자들 제3지대行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홍지인 기자 = 여야가 총선을 90일 앞둔 11일 공천 경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5일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공식 활동에 돌입한 데 이어 국민의힘도 이날 공관위 구성을 완료하고 다음 주부터 활동을 시작하겠다고 예고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 구성 완료

◇ 여야 모두 외부 인사 중심으로 공관위 구성

국민의힘은 이날 부산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판사 출신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인 정영환 공관위원장을 포함해 총 10명으로 구성된 공관위원 인선을 의결했다.

현역 의원 중에는 당연직으로 장동혁 사무총장과 함께 친윤(친윤석열) 핵심이자 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이철규 의원, 비례대표이자 당 중앙장애인위원장인 이종성 의원 등 3명이 포함됐고 공관위원장 포함 나머지 7명은 외부 인사로 채워졌다.

한동훈 비대위 출범으로 떠오른 ‘세대교체’ 키워드를 반영하듯 공관위원 10명 중 절반이 1970년대생으로 채워졌고, 여성은 2명 포함됐다. 10명 중 절반은 법조계 경험이 있거나 로스쿨 학위가 있는 법 전문가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인 임혁백 공관위원장을 비롯해 총 15명으로 구성된 공관위 인선안을 의결했다.

현역 의원은 당연직인 조정식 사무총장,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 이재정 전국여성위원장 등 3명이 포함됐으며 이들은 대표적인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들이다. 공관위원장을 포함해 나머지 위원 12명은 모두 외부 인사로 구성됐다.

당이 공관위 키워드로 다양성과 혁신성을 꼽았듯 위원장을 뺀 일반 공관위원 14명 중 여성이 절반(7명)이고, 청년이 3명 포함됐다. 노동계 몫으로는 전국공공노동조합연합 상임부위원장이 포함됐다.

민주당 공관위원장에 임혁백 명예교수

◇ 與 “이기는 공천”…당내 일각 ‘윤심 공천’ 우려

국민의힘은 공천 잡음 최소화를 위해 본선 경쟁력 등을 공천의 주요 기준으로 삼겠다며 ‘공정한 공천, 설득력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을 모토로 내세웠다.

집권 여당에서 공천 파동이 벌어지는 순간 총선 필패로 이어진다는 2016년 총선 참패 등의 경험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 공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이 ‘윤심 공천’ 우려를 제기하자 “공천은 공관위원장과 내가 직접 챙길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현역 의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물갈이'(현역 교체) 기준에 대해서도 “몇 선 이상 나가라, 그런 건 일률적으로 할 건 아니다. 출마해서 이길 수 있는 사람, 출마 명분이 있는 사람은 출마해야 한다”며 “그 기준을 사심 없이 정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김기현 전 대표 시절 ‘상향식 공천’을 기본으로 삼겠다고 약속했으나, 이후 한동훈 비대위가 출범한 만큼 ‘이기는 공천’에 맞춰 물갈이 원칙을 재정립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회는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를 당에 요구했고 당무감사위원회는 204곳 당협위원장 중 46명에 대해 ‘컷오프(공천 배제)’를 권고했다.

또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의 최소 20% 이상 규모로 공천 배제를 적용한다는 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당 지도부는 공천 탈락자들의 반발과 ‘이준석 신당’ 합류 가능성 등을 고려해 수도권을 비롯한 ‘험지’ 공천을 먼저 하고 ‘텃밭’인 영남권 공천은 2월 하순 이후로 늦춰서 한다는 대략적인 방향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입장’ 다른 둘의 ‘입장’

◇ 野 “시스템 공천”…’친명 공천’ 논란 최소화가 과제

민주당 역시 공천 관련 잡음을 최소화하고자 정교하게 짜인 룰을 조기에 확정하는 ‘시스템 공천’을 대원칙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총선 때와 같이 국민 50%, 당원 50% 경선 원칙을 골자로 하는 ’22대 총선 후보자 선출 규정 특별당규 제정안’을 이미 작년 5월에 확정, 의결했다.

여기에는 강력범죄·성폭력·음주운전·가정폭력·아동학대·투기성 다주택자 등은 예외 없이 부적격 처리하고, 민생범죄·성희롱·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학교폭력 등에 대해선 별도 심사를 거치도록 하되 통과하더라도 심사 결과에서 10% 감산을 적용하는 등 도덕성 강화 내용도 포함됐다.

민주당은 여기에 더해 현역 의원 기득권 타파를 통한 인적 쇄신 및 정치 신인 입문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대해 경선 득표의 20%를 일괄 감산하지만, 이번 총선부터는 하위 10% 이하엔 감산 비율을 30%로 높였다. 현역 의원 평가는 이미 완료돼 밀봉된 채로 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또 현역 의원 불출마 선거구 등 전략 선거구에 청년·여성을 우선 공천하기로 하고 가상자산 관련 이해충돌 여부 및 부적절 언행 등도 검증 기준에 추가할 방침이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공천 룰을 사실상 확정하고 오는 12일 첫 회의를 여는 공관위로 이첩했다.

다만, 총선기획단 및 공관위 등 인적 구성이 친명(친이재명)계 일색이란 점에서 향후 낙천한 비명(비이재명)계가 반발하리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공관위가 조만간 현역 의원 하위 20% 평가자에 대한 개별 통보를 시작하면 사실상 ‘컷오프’라는 지적이 나오는 하위 10%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잡음이 일 것이란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