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금리인하 기대 '급랭'…금융계 큰손·연준도 '신중'

조기 금리인하 기대 '급랭'…금융계 큰손·연준도 '신중'

조기 금리인하 기대 ‘급랭’…금융계 큰손·연준도 ‘신중’

JP모건·스탠다드차타드 경영진도 “시장 기대보다 늦을 것”

3월 인하 가능성도 대폭 축소…국채금리와 달러 가치 상승

라가르드 ECB 총재 “올여름에 금리 인하 가능성 있어”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한층 고조됐던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연준 인사에 이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한 주요 금융인들마저 이런 분위기에 힘을 싣고 있다.

시장 참가자들이 오는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점점 낮게 보면서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달러 가치는 오름세다.

블룸버그통신은 17일(현지시간) 다보스에 모인 금융인들이 금리 인하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시장 기대처럼 이뤄질 가능성이 작다는 쪽에 입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했다.

JP모건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 대니얼 핀토에서부터 스탠다드차타드 최고경영자(CEO) 빌 윈터스, 캔터 피츠제럴드 CEO인 하워드 루트닉에 이르기까지 주요 인사들이 통화정책이 시장 기대보다 늦게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금융사 스테이트 스트리트의 회장 겸 CEO인 론 오핸리는 시장의 높은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에 대해 “말이 안 된다”며 “연준 점도표(기준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도표)로는 매우 명확했는데, 시장이 왜 이를 배로 늘리고 퍼트리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연준이 지난해 12월 공개한 점도표에서 올해 0.25%포인트씩 3차례 인하를 예상했는데, 시장에서는 6차례에 걸친 인하를 기대하는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들의 신중한 태도는 최근 연준 인사들 견해와 일치하는 것으로 시장에서는 이미 공격적인 금리 인하에 대한 베팅을 철회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앞서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전날 인플레이션 둔화가 확실해질 때까지 금리 인하를 서둘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피력해 시장의 조기 인하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런 분위기에 따라 한때 확실한 것으로 보였던 3월 인하 가능성은 크게 떨어졌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3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59.1%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말만 하더라도 이는 90%를 넘기도 했다.

또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달러화 가치도 올랐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지난달 중순 이후 최고치인 4.12%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경기침체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금리 인하가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도 여전하다.

구겐하임 파트너스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앤 월시는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정확히 주류 의견은 아니지만 앞으로 경제가 상당히 약세(softness)로 갈 것”이라며 “금리 인하가 좀 더 일찍(sooner rather than later) 시작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시장은 곧 인하를 예상하고 중앙은행들은 그렇게 빠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며, 중앙은행들의 금리 지침을 맹목적으로 신뢰하는 것과 이를 아주 무시하는 것 사이에 중간 지점이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중앙은행들이 올해 통화정책을 완화하기는 하겠지만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것보다는 더 느리게 움직일 이유들이 있다는 것이다.

급기야 골드만삭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얀 하치우스는 지난 16일 월러 이사의 발언 후 연준이 3월에 인하를 시작할 것이라는 자신의 전망이 틀릴 위험이 커졌다고 인정하기에 이르렀다고 WSJ은 전했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ECB가 올여름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라가르드 총재는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다만 ECB가 여전히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고 불확실성도 있는 데다 일부 지표는 원하는 수준에 있지 않다며 확신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시장의 금리 인하 기대와 관련해 “일어날 가능성에 비해 기대치가 너무 높으면 인플레이션 싸움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 고현정 “줄기세포로 온몸 피 바꿨다는 소문..피부 관리 전혀 안한다”

▲ “담임과 결혼했다” 사제지간서 부부로..8살 연상연하 사랑 이야기

▲ 서정희♥김태현, 알고 보니 30년 인연..“집안끼리 각별한 사이. 母가 주선해 만났다” (동치미)

▲ 박준형♥김지혜, ‘실거래가 60억’ 아파트뷰 공개..로얄층에서 느끼는 행복한 풍경

▲ 이연수 분식집 근황..“男손님이 70% 대기만 50팀” 대박났다

▲ 정동원 “중2병+연예인병 심해 버는 족족 명품 구매..장민호 일침에 정신 차려”

▲ “나 밟고 이용” 강수지, ♥김국진 폭로..“오열 했다”

▲ 칼국수 모른다고 1년 괴롭힘에 사과까지 할 일인가? 뉴진스 민지 사과문에 ‘찬반’ 팽팽

▲ ’50대’ 하리수 “재벌·연예인에 대시 받았지만..혼자 사는 게 편해”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