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최첨단 유도무기 대규모 수출 쾌거"…LIG넥스원, 중동서 K-방산 새 역사 썼다

한-사우디 천궁2 계약 서명식

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세계방산전시회(WDS)에서 이현수 LIG넥스원 해외사업부문 부사장(오른쪽부터), 칼리드 빈 후세인 알 비야리 사우디아라비아 국방부 차관, 모하메드 빈 살레 알 아텔 사우디 군수산업청(GAMI) 부청장이 천궁 II 계약 서명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아투데이 지환혁 기자 = 최첨단 유도무기 수출은 후발주자가 진입하기 어려운 난공불락의 시장으로 여겨진다. 극소수의 선진국들이 관련 시장을 선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좌우하는 무기체계로서의 ‘성능’은 물론 수출 대상 국가와의 폭 넓은 ‘신뢰 관계’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달 초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진행된 한국과 사우디 국방장관 회담에서 약 32억 달러(약 4조 2500억원) 규모의 LIG넥스원의 ‘천궁 Ⅱ’ 수출계약이 공개됐다. 해외 선진국들이 점유하고 있던 중동 방산시장에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의 대규모 수출을 성사 시키며 LIG넥스원은 ‘K방산’에 역사적인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LIG넥스원은 이번 수출계약을 계기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동 방산 시장 등 해외시장의 외연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LIG넥스원은 체계 및 협력회사를 비롯한 방산업계의 긴밀한 공조 아래 K-방산의 위상을 높이고, 중견·중소 기업들이 해외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중동서 유도무기 대거 수출 쾌거…K-방산 새 이정표

LIG넥스원은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ADD)의 주도 아래 정밀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전자전 등 육·해·공 전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각광받는 첨단 무기체계를 개발 양산해온 대한민국 자주국방 역사의 산증인이다. 중·저고도로 침투해오는 다양한 공중위협 및 탄도탄에 대응하는 ‘천궁 Ⅱ’, 보병용 중거리 유도무기 ‘현궁’, 소형 고속함정의 위협에 대응하는 해안방어용 유도무기 2.75인치 유도로켓 ‘비궁’,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 ‘신궁’ 등 LIG넥스원이 개발에 참여한 다수 무기체계가 성공적으로 개발이 완료됐다.

이번에 사우디와 수출 계약이 공개된 ‘천궁 Ⅱ’는 탄도탄·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이다. 2012년부터 ADD 주관으로 개발, 다수의 시험발사에서 높은 명중률을 기록하며 2017년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고 2018년부터 양산을 진행 중이다.

clip20240225104206

LIG넥스원의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유도무기 요격체계 천궁 II /LIG넥스원

탄도탄 요격체계는 전 세계적으로 일부 국가에서만 개발에 성공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유도무기 체계이다. 천궁 Ⅱ는 교전통제소, 유도탄, 다기능레이더, 발사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직발사대에서 유도탄을 공중으로 밀어 올린 후 공중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가는 콜드론칭 방식을 적용, 적 위협에 대해 360도 전 방향 대응이 가능하다.

또 탄도탄 요격을 위한 교전통제 기술과 다기능 레이더의 추적기술, 다표적 동시교전을 위한 정밀 탐색기를 비롯해 유도탄의 빠른 반응시간 확보를 위한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 기술, 연속 추력형 측추력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들이 적용됐다.

◇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전문인재·조직 확보에 지속 투자

LIG넥스원은 전체 임직원의 절반 이상이 연구원으로 구성돼 있다. 단일 방산기업으로는 최대·최고 수준의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R&D 중심 기업’이다. LIG넥스원은 그간의 연구개발 경험과 핵심기술간 융합을 통해 한국형 전투기 KF-21에 탑재 예정인 유도무기, 항공전자, 전자전 장비 등을 비롯해 우주, 무인화, 사이버, 인공지능(AI) 등 차세대 첨단기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clip20240225104650

4일(현지시간)부터 5일 간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WDS 2024’에 전시된 LIG넥스원의 ‘천궁-II’ 유도탄 모형. /LIG넥스원

LIG넥스원의 끊임없는 기술우위 확보 노력은 그동안 대규모 수출성과로 이어졌다. LIG넥스원은 2006년 국산 무전기의 첫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UAE, 사우디 등에 순차적으로 현지 사무소를 개소하며 발 빠르게 해외시장을 확대해왔다. LIG넥스원은 2012년 국내 최초 중남미와 동남아 국가에 각각 함대함 유도무기와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 수출을 바탕으로 2022년 1월 UAE와 약 2조6000억원 규모의 천궁 Ⅱ 계약 등 여러 계약을 잇따라 체결했다.

특히 글로벌 방위산업체들의 첨단 무기체계와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천궁 Ⅱ가 사우디의 대공 무기체계로 선정됨에 따라 LIG넥스원의 유도무기 기술의 우수한 성능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천궁 Ⅱ 생산에는 LIG넥스원을 비롯한 다수 체계업체와 중견·중소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이번 사우디 대규모 수출 성사로 인해 국내 방산업계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유도무기 관련 기술파급 효과가 유발될 수 있어,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