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없는 이재명표 물갈이 ‘필승’과 ‘쇄신’ 사이 딜레마

기준 없는 이재명표 물갈이 ‘필승’과 ‘쇄신’ 사이 딜레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충북대학교 오창캠퍼스에서 열린 ‘지역 거점대학 경쟁력 강화’ 정책간담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떡잎이 져야 새순이 자란다”며 4·10 총선 공천에서의 인적 쇄신을 본격화하면서, ‘쇄신 카드’와 ‘필승 카드’를 정밀하게 골라내야 하는 과제 앞에 섰다. 당내에선 ‘올드 보이’와 ‘사법 리스크’ 관련자들을 대하는 이 대표의 기준이 불명확하다는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관계자는 15일 한겨레에 ‘사법 리스크나 전현직 다선 의원 등에 대한 판단 기준’과 관련해 “주요 원칙이나 최저선은 이미 정했고, 종합심사를 진행하며 개별 지역마다 민주당과 타당의 현황, 정무적 판단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저 기준을 정해두되, 인물·지역구에 따라 개별적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취지다.

공천 과정에서 공관위보다 더 돋보이는 건 이 대표다. 최근 전현직 의원들에게 불출마를 압박한 것을 두고도, 당내에선 ‘드디어 쇄신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오는 반면, ‘앞뒤가 안 맞는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대표는 경기 광주을에 공천 신청한 문학진 전 의원(재선)과 인재근 의원(3선·서울 도봉갑)에게 불출마를 권고했지만, 5선 의원을 지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후보 경쟁력’을 이유로 직접 면담했다. 추 전 장관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출마 선언을 한 서울 중·성동갑에 전략공천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당 지도부와 친이재명계가 임 전 실장에게 불출마를 사실상 요구하는 것과 대비되면서, 친명계와 비명계 간 계파 갈등의 불씨만 남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사법 리스크를 지닌 현역 의원들 처리도 이 대표의 고민거리다. 도덕성 기준의 허들이 낮아진데다, 그마저도 오락가락한다는 의구심을 사고 있어서다. 이 대표는 ‘전당대회 돈봉투 수수 의혹’ 대상자로 거론되는 의원 일부에게도 전화를 건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지난해 5월, 하급심에서 유죄가 나오더라도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나오지 않으면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공천 관련 특별당규를 변경했고, 지난달 21일 임혁백 공관위원장 또한 뇌물·부패 범죄는 대법원 판결 전까지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천 도전의 문이 넓어지면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황운하 의원과 뇌물·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된 노웅래 의원도 1차 검증을 통과했다. 당 지도부에선 노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를 논의하고 있으나, 노 의원은 컷오프 시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 때문에 도덕성 기준이 흐트러졌다. 올드 보이가 문제라면, 추미애 전 장관을 추천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다”고 말했다.

‘비선 공천’이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문학진 전 의원은 이 대표가 ‘경기도팀’이라는 비선 조직을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대표가 지난 13일 조정식 사무총장 등과 비공개 회동하고 노웅래 의원 등의 컷오프를 논의했다는 보도가 15일 나오기도 했다. 이 대표는 기자들에게 “누가 그런 쓸데없는 소리를 하냐”고 이 보도를 부인했으나, 당에서는 의구심이 커졌다. 또 다른 한 재선 의원은 “이 대표 혼자 결행하는 게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서, 총의를 모아서 공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한솔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