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9시30분 둥근 '미니문'…전국서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종합)

소원지 쓰기·부럼 깨기·줄다리기 체험…새해 안녕 기원

밤 9시30분 둥근 '미니문'…전국서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종합)

정월대보름 맞아 달집태우기

(전국종합=연합뉴스) 색이 있는 오곡밥을 먹고 단단한 부럼을 깨며 한해 풍년과 건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인 24일 전국에서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제39회 해운대 달맞이 온천축제가 열렸다.

달집 앞에 제례 상을 차려놓고 새해 안녕을 기원하는 ‘월령 기원제’를 지내고, 달이 뜨는 오후 5시 58분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를 진행했다.

전남 순천 낙안읍성에서는 이날 오전 김빈길 장군 추모제를 시작으로 장승·솟대 세우기, 당산제, 인절미·떡국 나눔, 큰 줄다리기, 전통 공연이 선보였다.

낙안읍성 놀이마당에서는 제기차기, 투호, 단체줄넘기, 윷놀이, 비석 치기, 팔씨름 등 전통 민속놀이도 펼쳐졌다.

전북 임실군 강진면 필봉마을에서는 새해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필봉정월대보름굿 축제가 열렸다.

‘기굿’을 시작으로 각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마당밟이굿’을 진행한 뒤 저녁 무렵에는 ‘채굿’, ‘호허굿’, ‘풍류굿’, ‘영산굿’, ‘노래굿’, ‘대동굿’ 등이 이어졌다.

전주기접놀이보존회도 전주 삼천동 일원에서 정월 대보름굿 ‘망월이야’를 열었다.

오후 2시부터 열린 이날 행사는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 체험과 짚풀공예가 유춘수 옹의 공연과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 체험이 펼쳐지며 축제장으로 변했다.

행사는 시민들의 희망을 담은 2천여장의 소원지를 단 달집을 태우며 마무리됐다.

심영배 전주기접놀이대표는 “최근 연일 비가 내리자 달집이 물을 머금지 않도록 양수기를 동원해 물을 퍼냈다”며 “귀밝이술을 나눠 먹는 분들 모두 올 한해 좋은 소식만 듣길 바란다”고 말했다.

밤 9시30분 둥근 '미니문'…전국서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종합)

세종서 정월대보름 전국 연날리기 대회

대구에서는 금호강 둔치, 월광수변공원, 달성군민운동장 등 5곳에서 4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렸다.

경북에서도 청도군 청도천, 경주시 서천 및 칠평천, 경산시 남천 둔치에서 정월대보름 행사가 열렸다.

이와 함께 울진군 후포항 왕돌초광장에서 열린 울진대게와 붉은대게축제에는 1만여명이 몰리는 성황을 이뤘다.

강원도 춘천시청 호반광장에서는 춘천문화원 주최로 ‘2024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가 열려 소원지 쓰기, 가훈 써주기, 부럼깨물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선보였다.

오후 5시 40분부터는 한 해 소망을 담은 소원지를 대형 달집에 매달아 태우는 ‘달집태우기’가 열렸다.

화재 예방과 관람객 안전을 위해 실제 불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한 폭죽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속초시는 속초문화원과 함께 ‘2024 정월대보름 한마당-오오오! 청룡의 기운으로 소원UP!’ 행사를 속초해수욕장에서 열었다.

달집태우기를 비롯해 연 만들기, 제기차기, 소원지 쓰기, 소망등 만들기, 떡메치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과 동별 민속경연대회, 속초돈돌라리와 지역 가수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서는 이날 오전부터 동촌 냇가 일원에서 ‘갑진년 무사 안녕 기원제례’를 열고 풍물 공연과 시민노래자랑 등을 진행했다.

의령군에서는 ‘제23회 정월대보름 전통민속축제’가 열려 떡메치기와 농악공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으로 방문객을 맞았다.

양산시는 이날 오후 5시부터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를 열었다.

국립진주박물관에서는 이날 관람객들에게 문화유산 사진카드 4개 중 하나를 골라 한 해 운수를 점쳐보는 행사를 마련했다.

소원 쓰기 코너도 마련해 추첨으로 선정된 100명에게 보름달처럼 둥근 도넛 모바일 교환권도 증정했다.

북한과 불과 1.4㎞ 떨어진 경기 김포 애기봉의 평화생태공원에서도 이날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가 열렸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생태공원 전시관 앞에서는 전통놀이 체험 행사가 운영되고 있고, 딱지 만들기와 캐리커처 등 체험행사와 밴드 마술 공연도 선보였다.

밤 9시30분 둥근 '미니문'…전국서 풍성한 정월대보름 행사(종합)

강줄당기기

충북 옥천에서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 강줄당기기가 펼쳐졌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이 행사는 볏짚을 꽈 만든 용 모양 강줄로 윗말과 아랫말이 줄다리기하는 것이다.

윗말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는 속설이 전해진다.

같은 시간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 주민 50여명도 마을 어귀 원추형 돌탑 앞에 모여 무병장수를 비는 ‘탑신제'(塔神祭)를 지냈다.

마한시대부터 유래된 이 행사는 1976년 충북도 민속자료 1호로 지정됐다.

이날 오후 2∼7시 청주시 청원구 정북동토성에서는 이범석 시장과 시민 등 1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월 대보름 축제가 열렸다.

이들은 연 만들기, 연날리기, 소원지 쓰기, 달집태우기 등을 하며 시민 안녕 등을 기원했다.

증평군 증평읍 보강천변 미루나무숲에서도 이재영 군수와 군민 등 700여명이 모여 2시간여 동안 윷놀이와 투호놀이, 연날리기 등을 즐기며 군민 화합을 다졌다.

이날 전국 대부분 지역이 흐리거나 비가 내려 올해 정월 대보름에는 평소보다 작지만 밝고 둥근 ‘미니문’을 오후 9시30분께 가장 선명하게 만날 수 있다.

(윤우용 김용민 형민우 이상학 양영석 손형주 홍현기 권준우 백나용 나보배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