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총선 승리 어느 쪽?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단 39일 남은 4.10 총선이 당장 내일 앞으로 다가왔다면 어떤 결과가 날까?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총선 승리는 어느 당이 가져갈까 많은 관심이 쏠린다. 최근 나온 전국단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여당’ 국민의힘 측으로 승리의 추가 기울어 있다.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지난달 27~29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이달 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평가(대통령 지지율) 응답은 직전 조사(2월 4주차) 보다 5%p 오른 39%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 지지율 부정평가는 반대로 5%p 줄어든 53%로 집계됐다.특히 이 조사에서 정당 지지도의 경우, 여야 간 명암 차가 뚜렷하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 대비 3%p 상승한 40%로, 더불어민주당은 2%p 하락한 33%로 확인됐다.지난 1년간 한국갤럽의 정기 여론조사에서 양당은 오차범위(표본오차 : 95% 신뢰 수준에 ±3.1%p) 내에 머무르며 통계적 우열을 가릴 수 없었지만, 국민의힘이 오차범위 밖에서 유의미하게 민주당을 앞서기 시작한 것이다.지난 4주 연속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정당 지지도는 34%에서 40%로 오르는 상승세를 보였고, 민주당은 31~35%라는 박스권에 갇히기도 했다.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총선 승리 어느 쪽?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총선 승리 어느 쪽?

이 조사에서 개혁신당 3%, 녹색정의당 2%, 새로운미래 및 진보당 모두 1%로 나타나면서 오차범위(±3.1%p)를 고려하면 양당에 비해 통계적 의미, 존재감 없는 지지율을 보였다.또한 이번 총선 결과 기대를 묻는 질문에 여당(국민의힘) 다수 당선을 꼽은 응답자가 38%, 제1야당(민주당) 다수 당선을 꼽은 응답자가 35%로 오차범위 내 혼전을 보였지만, 지역별로 나누어 보면 유의미한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총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는 지역인 부산·울산·경남에서 여야는 46% 대 27%, 서울에서 41% 대 28%, 대전·세종·충청에서 44% 대 36%로 집계됐다. 캐스팅보트 지역 중에 제1야당이 앞선 곳은 인천·경기(32% 대 42%)가 유일하다.민주당이 인천·경기에서 4년전 총선처럼 승리하더라도 서울을 비롯해 부산·울산·경남 및 대전·세종·충청에서 패배한다면, 전체적인 의석 구도에서 국민의힘이 국회 다수당을 차지하게 된다.다만 이 여론조사에서 주요 정당별 총선 지지 의향을 물었더니, 국민의힘 지지 44% 대 비의향 51%, 민주당 지지 41% 대 비의향 54%로 오차범위 내 접전을 보였다.실제 총선까지는 시간이라는 변수가 남아 있다. 정당별 공천의 조각도 맞춰가는 중이다. 아직 5주 이상 남았다는 점에서 유권자 표심이 이대로 갈지, 공천 파동이나 다른 이슈가 크게 일어나 대대적인 민심의 지각 변동이 일어날지 실제 총선에서 어떻게 될지 미지수다.어느 당이든 쉽게 승리를 자신할 수 없다는 점에서 끝까지 여론 동향을 지켜보고 기민하게 대응하는 정당이 총선 승리를 거머쥘 전망이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자체 여론조사는 2024년 2월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무선전화번호 휴대전화 가상번호 추출틀에서 통신3사 가입자 리스트로부터 무작위 추출한 무선전화면접 100%로 실시했다. 전체 응답률은 15.8%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고 2023년 12월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했다. 가중값 적용방법은 셀가중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