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사천 논란' 가열…밀실공천 논의에 친문 여론조사 제외도

민주 '사천 논란' 가열…밀실공천 논의에 친문 여론조사 제외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2.16. [email protected]

22대 총선을 한달 여 남기고 더불어민주당 내 ‘사적 공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아닌 다수 비공식 회의체에서 이재명 대표 참모들이 공천 논의를 한 사실을 알려진 데 이어, 비이재명계 유력주자들을 제외한 여론조사가 무더기로 실시되면서다. 일각에서는 ‘비명계 찍어내기’라는 관측까지 제기된다.

당이 공언했던 ‘시스템 공천’이 무력화됐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현역 평가 ‘하위 20%’ 개별 통보가 임박해지면서 당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일 민주당에선 공천 잡음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공관위의 진화 작업에도 불구하고 밀실공천 논란이 잦아들지 않아 뒤숭숭한 분위기다.

이 대표가 직접 주재하는 비공개 회의체 외 이 대표 참모진이 갖는 다른 비공식 회의체가 다수 가동 중인 사실이 이날 알려졌다. 현역 컷오프를 비롯해 ‘하위 20%’ ‘전략공천’ 등 실질적인 공천 논의는 두개 회의체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외에도 조정식 사무총장실과 김윤덕 사무부총장실에서도 공천 관련 비공개 회의가 비정기적으로 열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직접 “밀실공천은 없다”고 못 박았지만, 정작 이 대표는 밀실 논의 사실을 부인하지 않은 데다 참모진이 ‘당대표 보고’라는 명분 아래 비공식 회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나선 상황이다.

최근 비명계 중진급 현역 의원들을 제외한 예비후보 경쟁력 조사가 진행된 사실까지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지난 주말 비명계 대표주자인 홍영표 의원 지역구 인천부평갑에선 홍 의원을 제외한 후보 경쟁력 조사가 실시됐다. 비례대표 이동주 의원과 ‘영입인재’ 박선원 전 국정원 차장 중 누가 민주당 후보로 더 적합한지 묻는 여론조사가 돌았다.

같은 기간 광주 서구구갑에선 정은경 전 전남대 의대교수와 기본소득당 대표 용혜인 의원 후보 경쟁력 조사를 묻는 서로 다른 여론조사가 각각 실시됐다. 현역 송갑석 의원은 해당 여론조사 문항서 제외됐다.

이외에도 서울 구로갑에선 현역 이인영 의원을, 서울 성북을에선 현역 기동민 의원이 제외된 민주당 후보 경쟁력 조사가 각각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당이 공언했던 ‘시스템 공천’이 무력화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공관위 역할이 유명무실해지면서 공관위원장의 존재감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도 함께 나온다.

한 비명계 의원은 뉴시스와 한 통화에서 “해도해도 (당이) 너무한 것 아니냐”며 “너무나 노골적인 사천 공천”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당이 시스템 공천은커녕 공천 절차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이렇게 (밀실 논의를 거쳐) 나온 공천 결과를 어떤 후보가 받아들일 수 있겠나. 총선이 끝날 때까지 밀실 공천 후유증 여파가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