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연두색 번호판, 수입차 실적 급감 영향

현대차·기아만 이익보는 구도 비판

수입차 브랜드, 가격 인하 등 고육지책

연두색 번호판 도입

결국 수입차 궤멸 위기

“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수입차 연두색 번호판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연두색 번호판 도입과 전기차 보조금 정책 변경으로 인해 수입차 시장이 큰 타격을 입었다. 해당 정책은 8,000만원 이상의 고가 법인차량에 적용된다.

이로 인해 억대 럭셔리/슈퍼카 브랜드의 실적이 크게 감소했다. 특히, 수입차 중 다수가 8천만 원 이상에 포진되어 있어, 평균 가격대가 높은 브랜드일 수록 직격탄을 맞았다. 반면 제네시스는 G80을 필두로 법인차 오너확보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다.

G80은 시작가 5,890만 원이며, 일부 옵션 패키지를 넉넉히 추가해도 7천 후반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

“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수입차 연두색 번호판 및 신형 번호판 비교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연두색 번호판 도입 초기인 현재, 정부가 원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법인차 부정 사용 억제 정책의 실효성을 논하기엔 아직 이르다는 의견이다. 작년, 주요 수입차 브랜드의 실적이 폭증하면서 올해 1분기는 한 템포 쉬어가는 상황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위 주장을 고려하면, 올해 상반기 실적까지 지켜봐야 연두색 번호판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노골적인 현기차 전기차 밀어주기? 

“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볼보 C40 리차지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와 별개로 전기차 보조금 정책 역시 말이 많다. 보조금을 온전히 받으려면 전년 대비 더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이다.

배터리 효율, 저온 주행거리, 배터리 소재 비율, 전기차 인프라, 직영 A/S 확충 등 제조사 입장에서 고려해야할 요소가 상당히 많다. 다만 현대차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보조금 산정 조건 대부분이 현대차(현대차그룹)에 유리하다.

“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LFP 블레이드 배터리 셀 – 출처 : BYD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 방향성은 사실상 중국 전기차/배터리 견제와 국산 전기차 보호 성격이 강하다고 분석한다. 문제는,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일부 국산 전기차는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또한, 테슬라를 비롯해 주요 수입차 브랜드 역시 일정 부분 조건을 완벽히 충족하지 못해 보조금 삭감이 확실시 되고 있다.

국산 전기차를 위한 2024년이 될 듯

“정부, 현대차만 좋아하네” 수입차 예비오너들, 결국 제네시스 계약할 수밖에

아이오닉 6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업계에서는 이러한 변화로 인해 수입차 판매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두색 번호판 제도와 전기차 보조금 정책 모두 수입차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판매량 감소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가격 인하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상황은 여전히 어려운 상태다.

이러한 상황은 내수 시장 지형 변화와, 예비오너들의 선택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이슈가 올해 말까지 유지 됐을 때 어떤 변화로 이어질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