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622조원 투자해 346만개 고용 창출 기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622조원 투자해 346만개 고용 창출 기대

경기도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는 15일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2047년까지 622조원의 민간 투자를 통해 경기 평택·화성·용인·이천·안성·성남·판교·수원 일대에 반도체 생산공장 13개, 연구시설 3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현재 이 일대에 있는 생산공장 19개, 연구시설 2개에 버금가는 규모가 추가되는 셈이다. 1차로 2027년에는 생산공장 3곳과 연구시설 2곳이 완공된다.

구체적으로는 삼성전자가 용인에 360조원, 평택에 120조원을 투자하고, SK하이닉스는 용인에 122조원을 투입한다. 삼성전자는 기흥 R&D(연구·개발) 센터에 연구시설 3기도 20조원을 들여 새로 만든다.

경기 남부권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2102만㎡ 면적에 2030년 기준 월 웨이퍼 770만장을 생산하게 되는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산단지다. 정부 관계자는 “반도체 기업, 소부장 업체, 공공 연구소, 대학이 위치한 메가 클러스터에서 고대역폭 메모리 반도체(HBM) 등 최첨단 메모리 생산과 2nm(나노미터) 이하 공정기반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 세계 최고 반도체 생산기지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생산유발 효과가 650조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공장 건설이 본격화되면 장비 생산과 원자재 제조업체 생산이 늘면서 약 193만명의 직접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주변 지역 상권 활성화와 동시에 도로·전력·용수 등 인프라 건설 확대로 약 142만명의 간접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16기의 신규 반도체 공장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7만명 이상이 새로 고용되며, 이곳에 필요한 소재·부품·장비 협력업체에서도 4만여개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반도체 공장 운영과정에서 새로 생기는 일자리만 11만개”라며 “622조원 투자로 총 346만명의 직·간접 일자리가 생기면서 민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