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혐오식품… 이젠 이색식품

10~40대 MZ 외국인 관광객들이 광장시장을 즐겨 찾는 배경에는 산낙지·육회 등 외국인들에게 이색적인 음식들이 다양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이들은 틱톡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이런 음식을 접하고 직접 체험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산낙지를 뜻하는 ‘liveoctopus’나 ‘san-nakji’를 검색하면 1만개 이상의 게시물이 나온다. 시장에서 구매한 꿈틀거리는 산낙지를 크게 확대한 사진, 서툰 젓가락질로 집은 산낙지를 입에 넣어 반응을 살피는 동영상들이다. 해외 네티즌들은 “고무를 씹는 질감이지만 독특한 경험” “한번 도전해 볼래?” 등의 글을 함께 올리며 재미 요소로 공유하고 있다.

한때 혐오식품… 이젠 이색식품

산낙지./조선DB

광장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육회도 이색적인 먹거리로 각광받고 있다. 육회는 ‘yukhoe’라는 이름으로 지난 2022년 미슐랭 가이드 영문판에 소개되기도 했다. 미슐랭 가이드는 육회에 대해 “궁중의 음식에서 일상 별미로 변신한 음식”이라고 소개하면서 “고급 소고기의 감칠맛과 아삭하고 단맛의 배, 잣가루와 계란 노른자의 풍미가 느껴진다”고 했다.

한때 혐오식품… 이젠 이색식품

육회

광장시장의 한 상인은 “외국인들이 생각보다 육회를 많이 좋아한다”며 “산낙지와 육회가 같이 나오는 메뉴가 있는데 낙지가 살아 움직이는 것을 보고 사진을 찍으며 신기해한다”고 했다. 광장시장 인근의 한 공인중개사 조모(65)씨도 “시장에 있는 한 유명 육회 판매점은 코로나 시기에 손님이 뜸해져 문을 닫을 처지였는데 외국인들 사이에서 육회가 인기를 끌면서 다시 살아났다”고 말했다.

이러한 음식들은 낯선 조리법과 이질적인 형태로 인해 한때 외국인들에게 ‘혐오 식품’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그러나 생활 관광 트렌드가 부상하고,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이런 식품들에 대한 심리적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

이훈 한양대 관광학과 교수는 “과거에는 건축이나 자연경관이 관광 대상이었다면 이제는 현지인의 생활 방식을 체험하고 싶어 하는 ‘생활 관광’이 인기”라며 “한국인에게 산낙지나 육회를 먹는 것은 일상이기에 젊은 외국인들은 생활 관광 차원에서 충분히 경험해 볼 만한 일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또한 이 교수는 “틱톡이나 유튜브 등 영상 매체에서 접한 것을 따라 하고 싶은 심리나 한국 문화에 대한 동경심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