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면 못 쏘나?” 선박 때린 北 바다수리, ‘이 물결’ 없었다

“움직이면 못 쏘나?” 선박 때린 北 바다수리, ‘이 물결’ 없었다

北 신형 지대함 미사일 ‘바다수리-6형’ 공개 – 북한이 15일 공개한 북한 신형 지대함 미사일 ‘바다수리-6’형 발사 장면./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새로 개발한 지상대해상미사일 ‘바다수리-6형’ 시험발사를 했다고 밝힌 가운데, 움직이는 표적에 대한 타격 능력을 검증하지 못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19일(한국시각)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바다수리-6형’ 검수 사격 시험 관련 이미지를 보면 북한은 미리 정박돼 있는 선박을 이번 시험발사 표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보도했다.

“움직이면 못 쏘나?” 선박 때린 北 바다수리, ‘이 물결’ 없었다

‘바다수리-6형’ 표적 선박 타격 전후 모습. 선박 주변에 물보라가 보이지 않는다./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번 표적은 신포 조선소 건너편 마양도 해군 기지에 정박된 선박이다. 과거 이 위치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비교해보면 해당 선박은 최근 몇년 동안 같은 곳에 정박돼 있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NK뉴스는 전했다.

아울러 매체는 북한이 이번 시험발사에서 멈춰있는 선박을 타격했다고 분석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표적 선박의 타격 전후 사진을 보면 선박 주변으로 물보라가 식별되지 않는다. 이는 타격 당시 해당 선박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였음을 의미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움직이면 못 쏘나?” 선박 때린 北 바다수리, ‘이 물결’ 없었다

미 해군의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 시험발사 모습. 선박 주변에 물보라가 식별된다./CNN 유튜브

이에 비해 미 해군의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 시험발사 영상을 보면 움직이는 표적 선박 근처에 타격 전후 물보라가 선명하게 보인다.

콜린 즈워코 NK뉴스 선임 분석가는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해당 사진을 공유한 뒤 “움직이는 표적에 대한 타격 능력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했다.

“움직이면 못 쏘나?” 선박 때린 北 바다수리, ‘이 물결’ 없었다

조선중앙통신에 나온 사진(왼쪽)과 구글 어스에 나온 사진의 주택 지붕과 위치 등이 유사하다./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구글어스지도

‘바다수리-6형’의 발사 장소는 함경남도 정평군 선덕 비행장 인근으로 추정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바다수리-6형’의 발사 사진을 보면 발사장 뒤편으로 붉은색과 회색 지붕의 건물이 식별되는데, 이 건물들은 선덕 비행장 인근 구글 위성사진에서도 확인된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순항미사일 포착 지점을 강원도 원산 동북방 해상이라고 확인한 바 있다. 선덕비행장은 원산비행장 북쪽 방향에 위치해 있으며, 선덕비행장 앞 동해상은 원산 동북방 해상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4일 오전 해군에 장비하게 되는 신형 지상대해상 미사일 ‘바다수리-6′형 검수 사격 시험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발사된 미사일이 1400여초(23분20여초)간 비행해 목표선을 명중 타격했으며, 검수 사격 시험 결과에 김 위원장이 크게 만족했다고 전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