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돈’ 주는 하이브리드, ‘값 낮추는’ 전기차…중고차 시장서도 온도차 [여車저車]

‘웃돈’ 주는 하이브리드, ‘값 낮추는’ 전기차…중고차 시장서도 온도차 [여車저車]

기아 더 뉴 카니발 주행 모습. [기아 제공]

[헤럴드경제=서재근 기자] 중고차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차의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실제 출고까지 12개월 가까이 걸리는 일부 하이브리드 모델은 ‘신차급 중고차’가 실제 신차보다 더 비싼 가격에 시세가 형성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3일 중고차업계에 따르면 기아 미니밴 카니발과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쏘렌토의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연식과 주행거리에 따라 신차 대비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 가량 웃돈을 줘야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국내 최대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에 올라온 매물을 살펴보면 2024년식 4세대 기아 더 뉴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경우 진단 모델 기준으로 주행거리가 1만㎞ 미만인 신차급 모델(시그니처, 그래비티 트림 7·9인승 기준)의 시세가 6300만원에서 6900만원대로 형성돼 있다.

같은 트림의 신차 가격이 4000만원대 후반에서 5000만원대 초반에 형성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부 신차급 중고차 가격이 최소 수백만원 이상 더 비싼 셈이다.

실제 카니발 하이브리드 9인승 모델 그래비티 트림의 경우 기본 차량 가격이 4860만원이다. 여기에 모든 옵션을 추가하면 가격이 5828만원으로 늘어나지만, 가장 비싼 동급 중고차 매물 가격(6990만원)과 비교하면 1000만원 가량 더 싸다.

이러한 현상은 하이브리드차의 가파른 수요 증가세가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의 신규 등록 통계월보에 따르면 지난 1월 하이브리드차 신규 등록 대수는 4만5605대다. 이는 전체(14만4026대)의 31.7%에 달하는 수치로, 하이브리드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월간 기준 30%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웃돈’ 주는 하이브리드, ‘값 낮추는’ 전기차…중고차 시장서도 온도차 [여車저車]

엔카닷컴에 올라온 더 뉴 카니발 매물. [엔카닷컴 홈페이지 캡처]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가격 역전 현상은 수요가 몰리는 일부 차종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모델은 신차급이라고 해도 중고차 가격이 더 싸다”면서도 “다만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소비자들의 경우 1년 이상 걸리는 대기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중고차 시장에서 웃돈을 주고서라도 거의 새차와 다름없는 상태인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차가 중고차 시장에서도 잘 달리는 것과 달리 전기차는 가격 방어가 좀처럼 이뤄지지 않는 모양새다. 국내 최대 중고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이달 초 발표한 ‘2월 중고차 시세’ 자료에 따르면 국내 주요 전기차의 전월 대비 시세 하락률은 7.5~8% 수준으로 전체 평균치인 5.93%보다 높다.

일반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차와 비교해 부족한 충전 인프라, 보조금 감소 등 여러 가지 환경 요인에 따른 수요 감소가 중고차 감가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엔카닷컴이 앞서 지난 1월 전국 2090명을 대상으로 올해 차 구매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를 선택한 응답자는 전체의 6.8%에 불과했다. 강태일 한국산업연합포럼(KIAF) 수석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전기차 판매 대수는 모두 16만7214대로 전년 대비 4.3% 줄었다. 미국(49%↑), 중국(25%↑), EU(38%↑), 일본(46%↑) 등 주요국 가운데 같은 기간 전기차 판매량이 감소한 것은 한국이 유일하다.

‘웃돈’ 주는 하이브리드, ‘값 낮추는’ 전기차…중고차 시장서도 온도차 [여車저車]

서울의 한 건물 주차장에서 충전 중인 전기차 모습. [연합]

갈수록 치열해지는 전기차 제조사 간 할인 경쟁도 중고차 시세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경우 국내 전기차 보급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정부 보조금과 별개로 모델별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에 최대 700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기아는 EV6 300만원, EV9 350만원, 니로 EV 100만원의 제조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테슬라를 비롯한 일부 수입 전기차 제조사들은 최대 보조금 지원 기준이 되는 찻값인 5500만원에 맞춰 일제히 가격을 낮췄다. 테슬라의 경우 모델Y 판매가격을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폭스바겐은 ID.4의 가격을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폴스타는 폴스타2의 가격을 55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낮췄다.

중고차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차와 달리 배터리 성능, 충전 인프라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며 “중저가형 전기차 보급으로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수 있겠지만, 중고차 시장에서 단기간에 수요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