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지켜라”…민주당 절반, 이재명에 반기 들었다

“연동형 지켜라”…민주당 절반, 이재명에 반기 들었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쿠키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80명이 “병립형 (비례대표 선거제) 퇴행은 윤석열 심판 민심을 분열시키는 악수(惡手) 중의 악수”라며 연동형 선거제 도입을 촉구했다. 병립형 비례제 회귀를 시사한 이재명 대표에 단체 반기를 든 것이다.

이탄희·이용선·강민정·김두관·민병덕·김상희·이학영 의원 등 민주당 의원 전체(164명) 중 절반에 가까운 80명은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대표 몇 석 더 얻으려다 253개 지역구에서 손해를 보는 소탐대실을 막아야 한다”며 “지역구 민주당, 비례 연합으로 연동형 대국민 약속을 지키는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이루자”고 밝혔다.

이들은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오는 4월 총선에서 민주당 등 윤석열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을 모아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만들자고 제안한 점을 언급했다. 최근 민변,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대표 234명은 ‘정치개혁과 연합정치를 위한 시민회의’를 발족하고,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을 위한 개혁·진보대연합’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석회의를 만들자고 주장했다.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되 최대 의석수를 확보할 수 있는 연합비례정당을 만드는 논의에 착수하자는 취지다.

이들은 “253석 지역구에서 민주당 중심으로 정부·여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고, 경합지역에서 개혁·진보 정당 간의 경쟁으로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 민심이 분산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지역구 최대 의석 확보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며 “수도권, 충청, 강원, 부울경 등에서 표 분산으로 경합지역이 늘고, 0.73%p 차이 대선 패배의 악몽이 지역구에서 재현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과 야합해 병립형으로 돌아가면, 민주 진영 분열의 명분을 준다”며 “선거 기간 내내 제3지대와 시민단체의 공세에 시달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거듭 “비례선거제에 대한 당내 논의가 충분히 이뤄진 만큼, 지도부를 중심으로 제도적인 결단이 지체 없이 이뤄지고 총선 민주개혁진보대연합 논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목소리 높였다.

최은희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