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S23 줄게, 헌 애니콜 다오”…100만원 주고 겨우 구했다는데

MZ세대 ‘복고 열풍’ 불며

레트로 감성 IT 제품 인기

“인터넷 줄이자” 영향도

“새 s23 줄게, 헌 애니콜 다오”…100만원 주고 겨우 구했다는데

가수 이효리 씨가 광고모델로 나와 화제가 된 삼성의 애니콜. [사진 출처=매경DB]

정보기술(IT)업계에 2000년대 세기말 감성이 담긴 ‘Y2K’ 복고 열풍이 불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당시 인기를 끌던 IT 기기나 관련 액세서리 등이 큰 관심을 받으면서, 기업들도 이 같은 수요에 발맞춘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26일 IT업계에 따르면 주로 ‘효도폰’으로 불리며 고연령대의 사용자들이 흔히 사용하던 피처폰(폴더폰)이 이제는 2030 세대들의 ‘힙템’(인기있는 아이템)으로 급부상했다.

최근 온·오프라인 중고거래 시장에선 삼성 애니콜 등 구형 휴대폰이 수만 원에서 최대 수십만 원에 거래되고 모습이 나타나고 있을 정도다. 또 뜯지 않은 ‘애니콜 3D게임폰 미개봉 새제품’은 중고 시장에서 100만원에 올라와있다.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 등이 피처폰을 사용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 인기가 많아지기 시작했고, 특히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디지털 디톡스’의 일환으로 찾는 경우도 늘었다는 분석이다.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각종 서비스를 접하기 쉬운 스마트폰과 달리 피처폰은 전화와 문자에만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새 s23 줄게, 헌 애니콜 다오”…100만원 주고 겨우 구했다는데

배우 전지현 씨가 광고한 삼성 애니콜. [사진 출처=매경DB]

삼성전자가 이달부터 판매에 들어간 ‘갤럭시 Z 플립 5 레트로’도 이러한 시장의 분위기가 반영된 제품이다. 20년 전인 2003년 8월 출시됐던 듀얼폴더형 카메라폰 ‘SGH-E700’에서 영감받아 기획된 이 제품은 애니콜 시절의 피처폰 감성을 담고 있다. 2000년대에 많이 쓰인 픽셀 그래픽을 재현한 스크린 테마나 복고풍의 플렉스 윈도우 전용 애니메이션 등을 탑재한 것이 대표적이다.

드림어스컴퍼니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이리버(IRIVER)가 디즈니와 협업해 내놓은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엠플레이어 프리(Mplayer Free)’가 인터넷 상에서 사전 주문 개시 하루 만에 7000개 완판을 한 것도 IT업계의 뜨거워진 레트로 열풍을 보여준다. 엠플레이어 프리는 아이리버 고객들이 다시 만나고 싶은 제품 1위인 ‘엠플레이어 MP3’ 디자인을 재해석한 버전으로, 엠플레이어가 나온 지 16년 만에 무선 이어폰으로 재탄생했다.

이 밖에도 지난 여름 신일전자가 출시했던 ‘탁상용 레트로 선풍기’나 한일전기의 ‘레트로 팬’도 MZ 세대를 겨냥한 복고 제품으로 꼽힌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