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힘 잃고, 의사들은 내홍…그러는 사이 응급환자 사망 속출

정부는 힘 잃고, 의사들은 내홍…그러는 사이 응급환자 사망 속출

정부는 힘 잃고, 의사들은 내홍…그러는 사이 응급환자 사망 속출

의대 2000명 증원안을 놓고 대치해온 정부와 의사집단이 ‘임시 휴전’에 접어들었다. 여당의 총선 참패 이후, 국무총리를 비롯해 대통령실 주요 참모진이 줄줄이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정부는 인적 쇄신부터 해야 할 판이다. 대정부 투쟁의 선봉에 선 대한의사협회(의협)는 비상대책위원회와 인수위원회 간 기 싸움으로 내홍을 겪으면서 동력이 떨어졌다.

우선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 쇄신의 첫 단추로 인적 쇄신에 나선다. 이르면 14일 이관섭 비서실장의 사의를 수리하고 후임 비서실장을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수석급 참모진도 교체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주말 간 메시지를 정리한 뒤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과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께 사의를 밝힌 한덕수 국무총리의 후임자 인선과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총선 전 개각에서 제외됐던 부처의 장관 교체 등 중폭 개각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에서는 총선 이후 의대 증원 관련 이슈는 제기되지 않고 있다. 참모진들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인적 쇄신과 조직 정비 작업을 먼저 한 뒤 의대 증원에 대해 논할 것으로 예측된다. 개각 가능성이 거론된 복지부는 총선 전날(9일)부터 의사 집단행동 관련 브리핑을 열지 않고 있다. 지난 11일 예정됐던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은 지난 10일 밤 9시쯤 갑자기 취소했다.

정부는 힘 잃고, 의사들은 내홍…그러는 사이 응급환자 사망 속출

정부는 힘 잃고, 의사들은 내홍…그러는 사이 응급환자 사망 속출

이런 상황에서 의사들의 셈법은 복잡해졌다. 총선 참패의 쓴맛을 본 정부의 의사집단에 대한 압박이 소강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의사들 사이에선 내홍이 격해졌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전공의, 의대생, 교수단체와 합동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가 각 주체 간 이견으로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통일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의협 비대위는 ‘초강경파’ 임현택 회장 당선인과 갈등을 빚고 있다. 윤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의 만남, 합동 기자회견 등 비대위 운영을 차기 회장인 임현택 당선인과 상의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또 ‘과학적 근거 없는 의대 정원 증원을 반대한다’는 의협 비대위와 달리, 임현택 당선인은 ‘의대 정원을 지금보다 500~1000명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의정 갈등 해결에 대한 인식차가 크다. 임현택 당선인은 비대위원장직을 자신에게 넘겨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의협 비대위는 대의원회 운영 규정에 따라 현 비대위는 4월 말까지 임기를 채워야 하고, 임현택 회장 당선인은 5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정 대치가 해결되지 않는 사이, 환자가 의사 부족으로 진료받지 못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지난 11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엔 의료계 파업 탓에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아내를 떠나보냈다는 남편 A씨의 사연이 올라왔다. 사연에 따르면 그의 아내는 지난 8일 구급차에 실려 집에서 멀리 떨어진 중소형 병원에 입원했다. 집 근처 대형병원 응급실이 있지만 전공의 파업으로 의사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것.

아내는 다음날 상태가 위중해지면서 집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대형병원 중환자실로 이송됐지만, 다음 날 새벽 심정지로 숨졌다. A씨는 “아내가 힘들어하자 신경안정제를 투여했다고 한다. 이미 부전으로 몸에 노폐물이 쌓여가고 있는데, 그걸 그대로 방치한 셈”이라며 “의료파업이 없었다면 (집 근처) 대형병원에 자리가 있었을 것이고, 투석하든 간이식을 하든 아내를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며 허탈해했다. 부산시는 15일 관계기관과 함께 현장 출동반을 꾸려 현장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의사가 없어 환자가 퇴원 당했다가 사망했다는 유족의 주장도 나왔다. 11일 머니투데이 취재에 따르면 70대 장폐쇄증(장 막힘) 환자 B씨는 대학병원에서 입원 치료 후 퇴원한 지 3일 만에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체 검안 결과, 장폐쇄증으로 인한 패혈증과 탈수가 사망원인으로 지목됐다. 유족은 “환자 상태가 안정적이지 않음에도 무리하게 퇴원이 결정됐다”며 전공의 집단 이탈로 인한 ‘의료공백’과의 연관성을 주장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