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탈당은 했는데 신당 실권은?…이낙연의 딜레마

일단 탈당은 했는데 신당 실권은?…이낙연의 딜레마

윤창원 기자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전격 탈당한 이낙연 전 대표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지만, 정작 신당에서 실권(實權)을 행사할 수 있는 운신의 폭이 좁은 상황에 내몰리면서 딜레마에 빠진 모양새다.

이낙연, 원칙과상식 사이 보이지 않는 기싸움

이 전 대표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이 자랑했던 김대중·노무현의 정신과 가치와 품격은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저급한 언동이 횡행하는 ‘1인 정당’, ‘방탄 정당’으로 변질했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동시에 “우선 민주당에서 혁신을 위해 노력하셨던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의 동지들과 협력하겠다”며 제3지대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원칙과상식 소속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은 앞서 지난 10일에 먼저 민주당을 탈당해 신당 창당 준비에 한창이다.

이 전 대표는 ‘신당 목표 의석수’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되도록 많이 얻었으면 좋겠다”라고 답했고, 이준석(가칭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 전 국민의힘 대표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는 “뜻을 같이하는 사람 누구라도 협력할 용의가 있다”라며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 새로운선택 금태섭 대표 등 제3지대 모든 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나 민주당을 등지고 나온 이 전 대표가 신당 창당, 나아가 신당의 비례대표 출마 후보 지분권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얼마 만큼의 실권을 행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 이 전 대표 측과 원칙과상식 의원들 사이에서 창당 주도권을 두고 보이지 않는 기싸움이 관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낙연을 지지하는 조직과 세력이 있으니 그런 실체가 있는 쪽으로 (역할이) 가야한다”라며 ‘이낙연 역할론’을 강조했다. 반면 원칙과상식 측 관계자는 “이 전 대표 본인이 앞에 나서진 말아야한다”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이원욱 의원 측은 나아가 “(이 전 대표와)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과정이 전혀 없었으며, 정치공학적인 이합집산으로는 안 된다는 것이 이 의원의 생각이다”라며 이 전 대표와 따로 갈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추가 이탈자, 현재까진 ‘잠잠’…지도부 공천 관리가 관건

일단 탈당은 했는데 신당 실권은?…이낙연의 딜레마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의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의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친낙(親이낙연)계로 불렸던 민주당 의원들의 추가 이탈 움직임이 없다는 점도 이 전 대표에겐 악재다. 대표적인 친낙계 윤영찬 의원은 지난 10일 원칙과상식 탈당 기자회견에 나타나지 않았다. 당의 분열 등을 우려해 민주당에서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는 게 윤 의원이 설명한 잔류 이유다. 다른 최측근 의원들도 이 전 대표의 탈당을 두고 “참으로 가슴이 무너진다”(양기대), “분열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이개호)라고 비판하며 잔류를 선택했다. 결국 이 전 대표가 향후 신당 창당 과정에서 주도권을 잡는 데 힘이 빠진 상황이 됐다.

물론 향후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하는 의원들이 나온다면 이 전 대표 신당에 합류하는 현역이 나올 수도 있지만 당 지도부가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친명(親이재명)계 ‘자객공천’ 문제로 잡음만 빚지 않는다면 이탈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전망이 높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제3지대가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서 그들끼리 분화될 가능성도 있고, 당을 나가는 순간 주목받기도 어렵다”며 “추가로 더 나갈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이 전 대표가 정치철학이 다른 이준석 전 대표와 잡음 없는 협상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실제 이 전 대표 측은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5일 CBS와의 인터뷰 중 언급한 ‘느슨한 연대(비례대표 공천은 각자, 지역구는 같이)’ 구상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는 등, 전직 대표 간 연대론이 본궤도에 오르기 전부터 삐걱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