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이 증상’ 겪으면… 심장마비, 당뇨병, 우울증까지 유발

자다가 ‘이 증상’ 겪으면… 심장마비, 당뇨병, 우울증까지 유발

자다가 ‘이 증상’ 겪으면… 심장마비, 당뇨병, 우울증까지 유발

수면 무호흡증은 자면서 순간적으로 호흡을 멈추는 질환으로, 수면 질을 떨어뜨린다. 그뿐 아니라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해 기대 수명을 감소시킨다. 무엇일까?

◇수면 무호흡증이란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의하면, 수면 무호흡증은 잠재적으로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면장애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 기도가 막혀 산소가 폐에 전달되지 않는 상태고,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은 뇌가 호흡을 조절하는 근육에 적절한 신호를 보내지 못하는 상태다. ▲비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 ▲두꺼운 목둘레 등이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 요인이다.

◇심혈관질환수면 무호흡증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높인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혈중 산소 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면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고 혈압을 높인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로드리게즈 빌레가스는 “수면 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 복부 대동맥류 등 심각한 심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당뇨병수면 무호흡증과 당뇨병은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질환이다. 로드리게즈 빌레가스는 “수면 무호흡증은 신체의 혈당 조절 기능을 악화시키며 당뇨병 환자는 수면 무호흡증 발병 위험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는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혈당 조절 기능이 훨씬 더 나빠져 당뇨병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정신 건강에 영향수면 무호흡증은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기분 저하 ▲과민반응 ▲불안 및 우울증 등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수면 무호흡증은 밤에 숙면을 방해해 낮 동안의 에너지와 집중력을 손상시킨다. 이러한 에너지 부족은 학교나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로드리게즈 빌레가스 박사는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종종 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며 때로는 공격적이거나 행동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류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적절한 대처법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코골이 ▲수면 도중 숨을 몰아쉬거나 헐떡거림 ▲아침에 두통 ▲구강 건조 ▲인후통으로 잠에서 깸 ▲낮 동안 지속되는 피로와 짜증 등이다.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수면 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양압기로 치료된다. 양압기는 자는 동안 공기를 기도로 밀어 넣어 열린 상태로 유지하는 기계다. 이외에 혀와 턱을 올바른 위치에 고정해 기도 막힘을 방지하는 장치도 쓰인다. 체중 감량이나 금연·금주 등 생활습관 교정으로도 수면 무호흡증을 개선할 수 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